메뉴 건너뛰기

close

3박 4일간 일본을 공식방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공항 귀빈실에서 수행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 의장은 '주요 20개국(G20) 의회 정상회의'를 참석하고 와세다대학에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제언' 특별강연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 문희상 국회의장, 방일 앞두고 3박 4일간 일본을 공식방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공항 귀빈실에서 수행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 의장은 "주요 20개국(G20) 의회 정상회의"를 참석하고 와세다대학에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제언" 특별강연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을 방문한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국, 일본 기업과 개인 기부금을 모아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안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4일 도쿄의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한 문 의장은 기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의 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이나 일본 등 국적을 따지지 않고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뜻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모금을 진행하겠다"라며 "강제적으로 모금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전날 보도된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강제징용 피해자와 한국 여론이 납득할 만한 지원 법안을 만들었다"라며 "이번 일본 방문 기간에 일본 측의 반응을 살핀 후 국회 제출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교도통신>은 강제징용 소송 피해자인 원고 측이 피고인 일본 기업에 배상과 사죄를 요구하고 있으며, 한국 내 여론의 공감대를 얻어 실제로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을지 등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한국과 일본 기업이 배상액에 상당하는 자금을 출자하는 제안을 했으나, 일본 정부가 이를 즉각 거부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재판에서 승소한 원고 측은 법원으로부터 압류 승인을 받은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내년 1월께 현금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 측은 현금화를 강행해 일본 기업에 실제 피해가 발생할 경우 한일 관계가 더 심각해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태그:#문희상, #일본, #강제징용 판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