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감만동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시험실 철거 남구지역대책위’는 19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감만동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시험실 철거 남구지역대책위’는 19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산민중연대

관련사진보기

 
국방부와 주한미군사가 생화학 실험과 관련한 '부산항 제8부두 센타우르 체계 현장설명회'를 열 계획인 가운데, 해당 지역 인근의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20일 오전 제8부두 주한미군 기지 안에서 '생화학 실험 의혹 해소를 위한 센타우르 체계 현장 설명회'를 연다.

센타우르(CENTAUR)는 '검증 완료된 장비운영 체계'로 '화생방 위협 인식, 이해 및 대응 능력'의 영문 앞 글자다. '센타우르'는 '쥬피터'와 같은 세균전 실험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는 국방부, 청와대, 국방과학연구소, 질병관리본부, 외교부, 산자부 관계자가 참여하고, 지역에서는 부산시청과 부산남구청, 평택시 관계자도 함께 한다.

당초 계획서에 보면 시민대표로 '남구주민대책위'(1명)와 '감만1동 주민자치위원회'(2명)이 참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날 현장설명회에서는 주한미군 관계자가 참석해 '센타우르 체계'를 소개하고, 참석자들이 시설과 장비를 견학하며, 질의‧응답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부산 '8부두' 미군기지에서는 오래 전부터 세균무기실험실 설치와 운영을 해오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주한미군은 2013년 생화확 실험인 '쥬피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또 2015년 5월 주한미군이 우리나라에 '탄저균 밀반입'하고 비밀리에 실험한 사실이 폭로되었고, 이듬해 5월 부산항 8부두에 주한미군 세균실험실 도입 계획이 확인되기도 했다.
  
부산항 8부두에 있는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로 추정되는 시설물(태극기, 성조기 매달려 있는 건물).
 부산항 8부두에 있는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로 추정되는 시설물(태극기, 성조기 매달려 있는 건물).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미군의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즉각 책임져라"

현장설명회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감만동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시험실 철거 남구지역대책위'는 19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남구지역대책위는 "부산시에 세균무기실험실은 철거 말고는 답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밝혔는데도 오히려 세균실험의 안전성을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의 현장설명회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남구 감만동에 세균무기실험실 운영이 되고 있다는 것과 맹독세균들이 반입 되고 있다는 것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사태가 이 지경인데 부산시, 국방부, 미군은 한차례 형식적인 설명회를 통해서 세균무기실험실 운영을 합리화 시켜내고 남구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서 이런 설명회를 추진하는 것에 절대 동의할 수 없고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설명회에 시민대표 1명 참석과 관련해, 이들은 "불과 이틀 전에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1명을 지정해서 들어오라고 통보한 사태에 대해서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남구주민들의 의사와 요구를 깡그리 무시한 채 부산시는 주한미군과 몰래 협의하여 현장설명회라는 답을 정해 놓고 여기에 남구지역대책위 1인을 들러리로 세우는 쇼를 하고 있는데 이는 남구지역대책위의 요구가 아니므로 절대 응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구지역대책위는 "그동안 세균무기실험실로 인해 고통 받은 주민들이 듣고 싶은 것은 불법적이며 최고의 위험 시설을 언제 철거할 것인가이지 이따위 설명회에 앉아서 미군이 안전하다는 말을 듣고 싶은 것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더구나 세균무기실험실 핵심장비를 견학하는 자리에는 한미양측 군사관계자만 들어가서 보겠다는 설명회니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가열차게 세균무기실험실 철거를 위해 온 힘 다해 싸워 왔고 앞으로도 하루 빨리 철거시키기 위해서 투쟁할 것"이라며 "어떻게든 한국 땅 남구에서 세균무기실험을 지속하려는 주한미군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세균무기실험실을 철거시키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손잡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남구지역대책위는 "정부는 미군의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즉각 책임져라", "부산시는 졸속 현장설명회 중단하고 철거에 대한 입장을 밝혀라", "주한미군은 세균무기실험실 철거하고 이 땅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태그:#주한미군, #세균무기실험실, #센타우르, #쥬피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