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지사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는 백종덕 변호사(현 여주양평 더민주 예비후보)
 이재명 지사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는 백종덕 변호사(현 여주양평 더민주 예비후보)
ⓒ 독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탄원호소에 미국시민들도 동참했다. 

탄원서를 제출한 252명 대부분은 현지 미국시민권자들로 한국계 시민권자들도 약 30여 명 함께 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원서 작성을 주관한 미국 이재명 지지자 비상 대책 위원회 신성복 대표는 제출문을 통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텔레비전 토론회에서의 발언을 근거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해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항소심 판결은 부당하다고 생각했다"며 탄원서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부당함을 좌시할 수만은 없다고 생각한 신성복 대표는 주변의 미국 시민권자들에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도지사직을 수행하며 이루어낸 성과와 정책들을 자세히 소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편, 항소심 재판의 부당함을 호소하였고, 그들과 함께 이재명 지지자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탄원서 명부에 서명을 받기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미국 거주 미국 시민거주권자 신성복 외 251명이 작성한 탄원서를 제출하오니 재판에 참작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이와 관련 이재명 지지자 비대위 관계자는 "미국인들인 이들이 탄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지 고민했다"며 "신성복님께서 지난 9월 29일 날 이재명 지지자 미국 비대위를 만드시고 직접 다니며 고맙게도 서명지를 받아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명을 받은 신성복님은 작년 8월 15일 뉴욕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피해 규탄시위도 하시고 굉장히 국내정세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며 "이분이 미국인들에게 서명을 받을 때 이 지사의 성과와 정책에 설명했다. 특히 미국인들이 기본소득에 많은 관심을 갖고 동참해주셨다고 전해 들었다"고 덧붙였다. 

"미국인들의 그 소중한 뜻 대법원에 잘 전달되길"
 
탄원서명에 동참한 미국인들 모습
 탄원서명에 동참한 미국인들 모습
ⓒ 비대위 유투브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 3일 탄원서를 제출한 백종덕 변호사는 "내국인이 아닌 미국시민권자들이 여러 가지 설명을 듣고 서명을 해주신 것이라 그 소중한 뜻이 대법원에 잘 전달이 되길 바란다"며 "헌법재판소 결정문을 함께 보낸 것은 헌재가 공직선거법이나 형사소송법 위헌 여부를 판단하니까 아무래도 대법원의 형사사건도 헌재의 결정을 보고 진행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백 변호사는 탄원서 제출과 관련해 "탄원서 제출에는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탄원서를 제출했지만 그분들도 해당사건에 아무 이해관계가 없는 분들이셨다"며 "국적은 달라도 미국시민이 얼마든지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는 제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종덕 변호사는 3일 미국시민권자들인 252명의 탄원서와 헌법재판소 결정문도 함께 제출했다. 

앞서 수원고법 형사2부는 지난 9월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한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무죄 부분을 파기하고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이에 이 지사의 헌법소원심판제기 청구를 제출했던 백종덕 변호사(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여주양평지역위원장)와 더불어민주당의 조신 성남중원지역위원장, 임근재 의정부을지역위원회 당원, 이철휘 포천가평지역위원장 등 청구인 4명은 지난달 초, 헌재에 '공직선거법 제250조 제1항'에 대한 위헌 여부를 판단해달라는 취지로 헌법소원심판제기를 청구했다. 

이와 관련 헌법재판소는 작년 12월 2일 직권남용·공직선거법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에서 도지사직 상실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위헌심판 청구를 받아들여 '이 사건을 재판부의 심판에 회부한다'고 결정한 결정문을 통보했다. 
 
이재명 지사 선처 탄원서명지 모습
 이재명 지사 선처 탄원서명지 모습
ⓒ 비대위 유투브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재명, #탄원서, #백종덕, #이재명비대위, #미국시민권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