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유가족의 슬픔과 분노를 아프도록 이해한다. 유가족들의 마음에 제 얕은 생각이 다다를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를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것은 제 수양 부족이고, 이에 부끄럽게 생각한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고개를 숙였다. 지난 5일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 희생자 합동 분향소에서 불거진 논란에 대한 반성이었다.

이 위원장은 당시 조문 과정에서 대안 제시를 요구하는 유가족들에게 "당연히 대안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면서도 "전 국회의원도 아니고 조문객으로 왔다"고 말해 사고 피해자들에 대한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는 야권의 비난을 산 바 있다.

이 위원장은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진행 중인 유가족과 당국의 협의가 유가족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며 빨리 마무리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같은 불행이 반복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 데 저와 민주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명에도 논란 지속... 정의당 "억울해 말고 기업살인법 약속해야"

장제원 미래통합당 의원이 자신의 논란을 비판한 것에는 "장 의원 등의 비판을 아프게 받아들인다. 좋은 충고를 해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위원장의 당시 발언을 인용하며 "논리적으로 틀린 말 하나 없이 하셨는데 소름이 돋는다"면서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는 정치의 전형을 본다"고 꼬집은 바 있다.
  이 위원장 측은 비공개 일정으로 조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라고 해명했다. 이 위원장 측 한 관계자는 같은 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위원장과 유가족이) 맞받아치고 싸우는 상황은 아니었다. 현장에서 듣고, 적절한 곳에 전달하겠다고 3번 강조했다"면서 "현직이 아니라는 것은 책임 회피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외 다른 야당에서도 이 위원장을 향한 비판이 제기됐다. 정우식 민생당 대변인은 6일 논평에서 "국무총리 재직 시 야당 의원 대정부 질의에서 촌철살인의 논리적 답변으로 느껴진다"면서 "차라리 조문을 하지 않았으면 축적된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일명 기업살인법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를 외면한 집권 여당의 책임에 초점을 맞췄다. 유상진 대변인은 이날 "이낙연 당선자는 억울해 할 것이 아니라, 유족들의 아픔과 억울하게 죽어간 노동자들을 위해 21대 국회에서 슈퍼 여당으로서 반드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통과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약속하길 바란다"면서 "정의당은 이를 위해 적극 돕고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아래는 논란을 일으킨 당시 이 위원장의 발언 중 일부 대목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유가족 : "그래도 전 총리신데. 문 대통령님하고 가깝지 않습니까. 맞지요. 우리가 의견을 전달해 주실 수 있는 위치가 되지요."

이낙연 : "제가 여러분 말씀을"

유가족 :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지 않습니까."

이낙연 : "여러분의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유가족 : "국민들이 뽑아준 대통령인데. 국민이 고통 받고 있고. 왜 한 번도 안 찾아 옵니까."

이낙연 : "전하겠습니다."

(중략)

유가족 : "아침마다 안전교육도 없었다고 합니다. 법 바꿔야 하는 것 아닙니까. 법안은 국회에서 통과시키니까... 의원님이시니까. 지자체는 권한이 없으니까요."

이낙연 : "네. 5월 30일에 임기가 시작합니다."

유가족 : "화재 관련 60개가 계류 중인데 통과된 것은 10건이 안 됩니다. 서민에게 필요한 법안이 묶여있습니다. 서민을 위한 법안을 열심히 통과시켜야 합니다. 정치권 싸우느라 국민들이 죽어갑니다. 국민을 위해 뽑아준 분들인데 국민을 위해서 왜 일을 안 해요."

이낙연 : "제가 국회의원은 아니에요. 말씀은 충분히 알겠는데요."

유가족 : "조금만 관심을 가졌다면 매일... "알겠다"고 "바꾸겠다"고 하면서도 실천이 안돼요."

이낙연 : "네."

(중략)

유가족 : "책임자 좀 꼭 좀 처벌해주세요. 장례 해줄 수 있게끔 도와주세요. 남편도 죽고 속상합니다."

이낙연 : "책임자 처벌 포함해서 기존법에 따른 조치는 이행이 될 것입니다. 미비한 것은 보완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 미흡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유가족 : "그런 미비한 것들 확실하게 법제화 시켜서..."

이낙연 :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가족 : "여기 왔을 때 대안 갖고 왔어요?"

이낙연 : "아까 그에 대한 말씀 드렸습니다."

유가족 : "그럼 오지 마세요. 올 필요가 없어요. 대안 갖고 오셔야 합니다."

이낙연 : "일반 조문객을 받으신(다고 해서)..."

유가족 : "대안을 갖고 오시라고요. 유가족 (상대로) 장난하는 거에요."

이낙연 : "장난으로 왔겠습니까."

유가족 : "대안을 갖고 오시라고요."

이낙연 : "저 국회의원도 아니고요. 조문객으로 왔습니다."

유가족 : "이게 전달하는 거예요."

이낙연 : "제가 (기자들을) 모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

유가족 : "가시라고요."

이낙연 : "갈게요. 네 가겠습니다."

태그:#이낙연, #이천, #조문,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기업살인법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