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승강기 자료사진(기사의 지도점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승강기 자료사진(기사의 지도점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산악구조대

관련사진보기



승강기(엘리베이터) 안전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거나 교육을 이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지역 내 승강기 시설 2만9412대에 대한 안전관리 적정 여부를 확인한 결과 행정처리가 미흡한 1511건을 지도하고, 1건은 제도개선을 권고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전관리 분야 예방감사인 이번 점검은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10개 구·군의 관련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도 내용을 보면 다세대 주택(원룸, 빌라)의 안전관리자 미선임 326건, 안전교육 미이수(334건), 자체점검 미시행(851건) 등이다.

대부분의 집합건축물 승강기 관리업무를 '승강기유지관리업자'에게 위탁 관리하고 있지만, 승강기 자체 점검 미시행 등 안전관리 위반 책임은 '관리주체'에 있다. 그러나 실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승강기유지관리업자'에 대한 책임이 불분명해 제도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부산시는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군에 안전관리 강화를 요청하고, 제도적 정비는 관계기관과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류제성 시 감사위원장은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안전관리가 소홀한 서민형 승강기에 대해서 특별 안전관리대책을 수립, 시행토록 조처했다"고 말했다.

태그:#부산시, #승강기, #부실, #안전관리 책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