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토부가 지난달 24일 강릉~제진 간 단선철도 연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에서 기존 KTX강릉역을 지하로 통과하는 안을 제시, 강릉시의 KTX남강릉역 이전 신설 요청을 사실상 거부했다.
 국토부가 지난달 24일 강릉~제진 간 단선철도 연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에서 기존 KTX강릉역을 지하로 통과하는 안을 제시, 강릉시의 KTX남강릉역 이전 신설 요청을 사실상 거부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강릉시가 '강릉~제진 간 단선전철 연결 사업'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현 KTX강릉역 활용안을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지역 내 반발이 예상된다.

그간 강릉시는 강릉~제진 간 단설전철 연결사업을 고리로 KTX남강릉역 신설을 통한 광역 물류망인 '북방물류허브거점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국토부가 KTX남강릉역 신설에 반대하며 기존 KTX강릉역을 활용할 것을 주문하자 강릉시가 강력 반발해왔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국토부 안을 성토하는 분위기도 이어졌다. 일각에서는 지역 현역 국회의원인 권성동 의원(국민의힘, 4선)이 관련 입장을 조속히 밝혀야 한다는 압박도 쏟아졌다.

하지만 15일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최근 강릉시가 '국토부 안 수용'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자에 따르면, 김한근 강릉시장은 여전히 "북방물류기지를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국토부의 강경 태세에 한계를 절감한 것으로 보인다. 또 반대가 계속될 경우 강릉-제진 사업 자체가 표류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때문에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 일단 국토부 안대로 사업을 추진한 뒤 향후 물류기지 연결 문제를 논의하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전히 국토부는 강릉시가 요구하는 KTX남강릉역이나 간이역사 신설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관계자는 "자칫하면 강릉시의 역사 이전 문제로 강릉~제진 간 전체 사업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데 공감하고 일단 국토부 안대로 추진하는 데 동의했다"면서 "김한근 시장 역시 이 부분(어렵다는 것)을 잘 이해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국토부 안대로 공사가 추진될 경우 김한근 시장의 중점사업이었던 북방물류허브거점도시 사업은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묶여있던 사업대상지역 토지주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이에 대해 입장을 물었지만 답하지 않았다. 강릉시 관계 부서도 "아직 설명을 들은 적 없다"고 밝혔다.

태그:#강릉, #강릉제진, #북방물류기지, #동해선철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