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 김태년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 김태년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두고 '선거용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향해 "마치 달도 해도 선거에 맞춰 뜨고 진다는 얘기와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MB시대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은 2017년 11월 시민단체가 사찰성 정보 파일 공개를 요구하며 시작됐다"라며 "지난 3년에 걸친 법원의 1심, 2심, 3심 과정이 모두 이번 4.7 보궐선거에 맞춰 진행됐다는 것이냐"라고 꼬집었다.

그는 "그럼에도 야당은 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공세라고 비난한다"라며 "참으로 허무맹랑한 얘기"라고 힐난했다. 이 대표는 "자고 나면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면서 "당시 야당 소속 지자체장들에 대해 사찰을 벌이고 '종북' '이념 오염' 등의 딱지를 색깔론 딱지를 붙인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라고 말했다.

이어 "야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약점이 될 만한 부분을 세세하게 파악해 표를 만들고 일일이 기록한 것은 물론 그들을 압박하기 위한 정부 부처별 액션플랜까지 짜서 내려 보냈다고 한다"라며 "불법사찰에 미행, 도청, 해킹이 동원됐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사찰은 기본권을 짓밟는 반헌법적 악습이자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국가폭력"이라며 "우리 당은 국회 정보위 의결을 통한 불법 사찰 문건 열람 등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진상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인 18일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명박 정부 당시 인천 남동구청장)이 공개한 이명박 국정원의 지자체장 사찰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은 배 의원을 '지역 사회 이념 오염 조장' '종북 좌파 성향 인물을 강사로 초청' 등으로 기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태그:#이낙연, #배진교, #이명박, #사찰, #국정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