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정은경 본부장,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정은경 본부장,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노바백스 백신의 원자재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해서, 빠르면 올 6월부터 국내에서 노바백스 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주목을 받은 '자가진단키트'에 대해서도 빠른 제품 개발과 허가를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12일 오후에 열린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방역 전략, 백신 접종 계획, 치료제와 자가진단키트 도입등을 점검했다. 이날 문 대통령에게 보고된 내용은 정부 브리핑을 통해서도 공개됐다.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 비대면 브리핑'에서  "2021년 내에 공급받기로 계약된 코로나 백신은 총 79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라며 "공급사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추진해 2021년 상반기 내 공급일정이 확정되도록 추가하고, 추가 물량도 적극 확보해서 조기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권 장관은 "4월 1일 구성된 범정부 백신도입 TF를 통해 백신 도입과 관련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도입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해결하겠다"라며 도입 문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최근 관계 부처와 기업이 합십해서 노바백스 백신 생산을 시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성과를 이룩했다고 전했다. 2월 초 미국의 수출규제 행정명령과 국제적인 원자재 수급 불균형의 영향으로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분 원·부자재 공급 차질이 발생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설명이다. 

권 장관은 "정부는 복지부 등 국장급에서 '노바백스 백신 원료수급 협의체'를 주 1회 운영하여 관계 부처, SK바이오사이언스, 원·부자재 공급사 등과 협의하고 적극 대응했다"라며 "그 결과, 총 17개 품목에 대하여 물량 확보, 품목 대체, 재고 전용 등을 통하여 상반기 백신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 수급 문제를 대부분 해결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관련 행정절차가 원만히 진행될 경우 빠르면 6월부터 완제품 출시가 가능해지고, 3분기까지 한국에 2천만 회분을 공급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권 장관은 "국내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5개의 기업이 임상에 진입했고,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 3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이에 정부는 국산 백신이 차질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약 6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가진단키트, 개발 기간 단축하고 빠르게 허가할 것"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최근 방역당국에서 도입 논의가 되고 있는 '자가진단키트'에 대해서 "신속 도입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자가검사키트 개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자가검사 지침 마련 ▲ 허가신청 전부터 전담심사자의 검토·자문 ▲ 생활치료센터와 임상기관의 연계를 통한 임상검체 확보 지원을 하겠다"라며 " 통상 8개월이 소요되는 제품 개발 기간을 2개월 이내로 단축하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개인이 직접 구매해서 자가검사가 가능한 제품개발을 지원하고, 자가검사키트가 활용될 수 있도록 전문인력에 의한 방식인 '비인두 (콧구멍의 가장 안쪽)검체 채취 방식' 대신 '비강(콧구멍) 검체 채취 방식'의 사용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김 처장은 "제품이 개발될 때까지는 국내에서 전문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 중, 해외에서 긴급사용 등으로 개인이 사용한 정보와 자료가 있는 제품은 평가해서 국내 임상자료 제출을 조건부로 허가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식약처에 승인을 신청한 자가검사 키트는 아직까지 없다"라며 "앞으로 자가검사키트는 질병청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식약처가 전담심사반 배치 등을 통해서 신속하게 개발해서 허가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PCR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지더라도 검사의 접근성 높이고, 보조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미"라며 "일정 수준 이상 정확도가 담보되는 제품들이 도입이 된다는 걸 전제로 활용에 대한 방법을 검토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