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소년기후행동'이 22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제로 열린 기후 정상 화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감축 목표치는 내놓지 않고 온실가스 감축 상향하겠다는 말로만의 약속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기후위기 입으로만 하지 마라 "청소년기후행동"이 22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제로 열린 기후 정상 화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감축 목표치는 내놓지 않고 온실가스 감축 상향하겠다는 말로만의 약속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22일 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기후정상화상회의. 미국(2005년 배출량 대비 50~52% 감축), 유럽연합(1990년 대비 55% 감축), 영국(1990년 대비 2030년 68%, 2035년 78% 감축), 일본(2013년 대비 46% 감축) 등을 발표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구체적인 감축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과 해외 석탄산업 투자 중단'만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계약한 해외 석탄산업 투자는 계속하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기후·환경단체들은 '알맹이가 없다',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10대 청소년들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청소년기후행동'은 23일 11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이들은 "올해 몇 차례 예정돼 있는 정상회의를 대비해 올해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마련돼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특히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진행되는 5월 31일까지 온라인 청와대 국민청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매주 금요일에는 1인 결석시위를 이어가며, 5월 21일 온라인 대규모 결석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기존의 우리 정부의 감축목표(2030NDC)는 2017년 배출량 대비 24.4%인데, 기후정의에 입각해 1.5℃ 아래로 온도 상승을 제한할 수 있는 수준인 2017년(7.091억 톤) 대비 70% 감축해 2030년에 2.17억 톤 아래로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22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 대해 "멈추라고 입으로만 말하면 기후위가가 멈춰?'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비판하면서 이들의 요구가 담긴 피켓들이 길바닥에 널브러져 있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청소년기후행동"의 퍼포먼스 22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 대해 "멈추라고 입으로만 말하면 기후위가가 멈춰?"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비판하면서 이들의 요구가 담긴 피켓들이 길바닥에 널브러져 있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해외 석탄 화력발전-국내 석탄 화력발전 즉각 중단 촉구

이들은 현재 인도네시아 자아와 베트남 붕앙에 한국이 투자와 건설을 강행 중인 석탄발전소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2030년까지 우리나라에 가동되고 있는 모든 석탄발전소들을 꺼야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하면서 '삼척블루파워석탄화력발전소' 등 7기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하는 옆에는 '초록교육연대'가 147일째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었다. 삼척우체국 앞에서는 203일째 '삼척블루파워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면서 성원기 강원대 명예교수 등 5인이 피케팅을 실시했다.
 
초록교육연대는 청와대 앞에서 148일째 1인 시위를 하면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삼척석탄화력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기후행동' 기자회견 옆에서 진행하고 있다.
▲ "삼척블루파워석탄화력발전" 건설 중단 요구 초록교육연대는 청와대 앞에서 148일째 1인 시위를 하면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삼척석탄화력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기후행동" 기자회견 옆에서 진행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태그:#청소년기후행동, #탄소 70% 감축 요구, #결석 시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교조 초등위원장,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회장을 거쳐 현재 초록교육연대 공돋대표를 9년째 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의 혁신학교인 서울신은초등학교에서 교사, 어린이, 학부모 초록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 초록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