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택배노조 부산지부, 진보당 부산시당이 과로사 대책 합의 이행 점검단을 구성해 활동에 나선다. 3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열린 발족식 모습.
▲ "합의 이행하라" 전국택배노조 부산지부, 진보당 부산시당이 과로사 대책 합의 이행 점검단을 구성해 활동에 나선다. 3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열린 발족식 모습.
ⓒ 진보당 부산시당

관련사진보기


"올해 초 우여곡절 끝에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분류업무는 택배 노동자의 몫이 아니라고 선언했다. 많은 국민이 이제 택배 노동자의 삶이 좀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현장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3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린 택배 노동자(기사) 과로사 대책 부산이행점검단 발족식에 참가한 권용성 전국택배노조 부산지부장은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권 지부장은 "노동조합이 있는 곳만 강력한 요구로 합의에 따라 그나마 (인력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고, 그렇지 않은 현장은 똑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장에서 동료 택배 노동자들과 함께 '사회적 합의 제대로 이행하라'는 피켓을 들었다.

지난 1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한국통합물류협회, 정부, 더불어민주당,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과로사가 끊이지 않자 공짜 노동인 분류작업을 둘러싸고 노사 등은 택배 노동자들의 기본 작업 범위를 집화, 배송으로 명시했다. 또한, 자동화 설비가 완료되기 전엔 적정한 대가를 지급하거나 분류작업 비용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합의의 이행은 업체마다 다른 상황이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한진·롯데택배는 분류인력 투입 대신 배송 건당 10원씩 분류지원비를 주겠다고 나선 실정이다. 월 4000개를 배송하는 택배 노동자가 받은 금액은 4만 원에 불과하다. 낮은 비용 지급으로 대신하면서 고강도의 분류작업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CJ대한통운의 분류인력도 턱없이 모자란 것으로 파악됐다. CJ대한통운은 전체 시간이 아닌 절반만 인력을 투입한다.

그런 만큼 택배 노동자들은 이행점검을 목소리 높이고 있다. 권 지부장은 이날 "지난 1월 이루어진 합의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택배노조 가입률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부산이행점검단은 진보정당과 함께 운영된다. 이행점검단에는 권 지부장과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이 공동단장을 맡았다.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도 합의가 실현되지 않는다면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가 언제까지 반복될지 우려스럽다고 성토했다. 노 위원장은 "재벌택배사들이 대리점으로 책임을 일부 넘겨 온갖 꼼수를 부리고 있는데 오늘부터 부산의 모든 택배 터미널을 방문해 사회적 합의 이행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도 듣겠다"고 말했다. 

회견문 낭독과 준비한 발언을 마친 발족식 참가자들은 부산의 택배 터미널 위에 20여 개의 이행점검 깃발을 부착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태그:#택배 노동자, #전국택배노조, #과로사 대책, #분류작업, #부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