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게티이미지

관련사진보기

  
커피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신 40세 이상 남녀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커피를 일절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21%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 '커피 공화국'으로 통하는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수행한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신상아 교수팀은 질병관리청의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 사업(KoGES) 중 하나인 도시기반 코호트(HEXA) 연구에 2004∼2013년 등록한 40세 이상 남녀 11만92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하루 커피 섭취량과 2018년 말까지 사망률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20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한국인에서 커피 소비와 모든 원인의 위험, 원인에 따른 사망률, Coffee Consumption and the Risk of All-Cause and Cause-Specific Mortality in the Korean Population)는 국제적인 영양학 관련 학술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최근호에 실렸다.

신 교수팀은 전체 연구 대상자를 9년간(중간값) 추적했다. 연구 개시 시점에 당뇨병·심혈관 질환(CVD)·암 진단을 이미 받은 사람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했다. 사망 원인은 통계청의 사망진단서 DB를 근거로 해 파악했다.

연구결과 커피를 하루 석 잔 이상 마신 사람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의 0.79배로 낮아졌다. 커피를 하루에 1컵 마신 사람이 심혈관 질환으로 숨질 위험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0.58배였다. 커피를 매일 1~3컵 마신 사람의 심혈관 질환 사망률은 0.62배로 감소했다.

신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의 결론은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모든 원인의 사망 위험이 감소한다는 것"이며 "적당한 양(하루 3잔 이내)의 커피 섭취는 봉지 커피(커피·설탕·크리머가 함께 든 Three-in-one coffee) 등 커피의 종류에 상관없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췄다"고 지적했다. 한국인 3명 중 2명은 봉지 커피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에서 수행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도 하루에 6잔의 커피를 마신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10(남)∼15%(여)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푸드앤메드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에도 실렸습니다. (ⓒ '당신의 웰빙 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푸드앤메드, #커피,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예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