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월 기후위기 충남행동이 서산민항 건설을 반대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5월 기후위기 충남행동이 서산민항 건설을 반대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의당 충남도당

관련사진보기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양승조 충남지사는 서산 민항 건설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외 여행객 유치 등 서산민항 건설로 인한 경제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란 점, 서산 민항 예정지 인근의 교통이 불편한 점, 탄소 중립 정책에 역행한다는 점 등을 들어 서산 민항 건설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은 지난 7월 30일 "서산민항 추진을 중단하고 충남도 현안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달 28일 청와대를 방문한 데 이어 30일에는 서산민항 건설을 타진하고 하고 있는 서산 공군기지를 방문했다. 민항 시설 설치예정지를 둘러본 것이다.

양 지사의 이같은 행보와 관련 정의당 충남도당은 30일 논평을 통해 "항공 산업과 공항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2050년까지 탄소중립 선언을 한 충청남도는 서산민항건설 추진을 전방위적으로 서두르며 항공 운항을 늘려달라고 정부에 애원하는 이율배반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경제부흥이라는 성장지상주의에 빠져 우리의 미래를 담보할 환경과 생태문제를 도외시한다면 향후 우리가 부담해야 할 대가는 너무나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수많은 석탄발전과 제철소 등으로 인해 국내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광역자치단체"라며 "전 지구적인 탈석탄 요구에 맞춰 석탄발전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충남도가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 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은 도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정의당 충남도당은 "파국적 생태 재앙이 예고되는 기후위기 시대"라며 "서산민항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정의당 충남도당 , #서산민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