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포스코센터 앞 정당연설회
 포스코센터 앞 정당연설회
ⓒ 정의당 서울시당

관련사진보기


국내 최다 온실가스 배출기업인 포스코를 규탄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정당연설회가 열리고 있다. 정의당 서울시당은 지난 10월 말부터 포스코 계열사 삼척블루파워가 건설하고 있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금요 일인시위를 진행해왔다.

17일, 정의당 서울시당은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정당연설회를 열고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재차 촉구했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는 2018년 1월 인가를 받고 2020년 12월 정부의 제9차 전력 수립 기본 계획에 따라 강원도 삼척에 2100MW(1050MW 2기) 규모로 지어지는 민자 발전소다.

국내에 마지막으로 지어지는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로 건설이 시작됐지만 기후위기 가속화와 환경 훼손에 대한 우려 등으로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되고 있다. 맹방해변의 심각한 연안침식이 발생하면서 환경부가 공사중단 조치를 취했다가 재개되는 등 우여곡절도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정부가 2050년까지 석탄 발전을 전면 중단하는 내용을 담은 2050 탄소 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더 이상 석탄산업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금융기관들의 '탈석탄 선언'이 잇따르면서 자금 조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석탄화력발전소는 보험사의 운영 보험이 있어야 가동할 수 있는데 국내 주요 손해보험 4곳(DB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한화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이 신규 석탄발전 사업에 관한 일체의 보험 제공을 중단한다는 '탈석탄 보험'을 선언하면서 완공되더라도 이후 가동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임에도 포스코는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지난 10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 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학동 포스코 사장은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 의향을 묻는 질의에 "이미 1조 7000억 원을 투자했고 지금 중단하면 3조 3000억 원의 손실이 난다"며 공사 중단 의향이 없다고 답한 바 있다. 결국 지난 해 12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탄소중립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던 포스코의 탄소중립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의당 서울시당은 "서울에서 사용할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지방에 발전소가 지어지고 있는데 이는 지방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잘못된 정책이기 때문에 서울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 촉구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그리고 "삼척과 강릉에 지어지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서울로 전기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440여기의 송전탑이 지어져야 하는데 이는 환경파괴와 송전탑 공사지역 주민들의 고통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서울의 에너지자립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해 서울의 에너지자립도가 잠정치로 11%를 기록했지만 이는 서울화력발전소가 가동되면서 상승한 것으로 서울의 에너지자립도는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하며 가스발전도 이후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 보급 정책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오세훈 시장은 내년도 태양광 사업 예산을 3분의 2 가량 대폭 삭감하는 등 기후·환경 분야 예산을 올해 대비 4500억원가량 감액편성하면서 기후위기 대응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서울시당은 앞으로도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과 서울의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히며 정당연설회를 마무리했다.

태그:#포스코, #석탄화력발전소, #정의당, #삼척화력, #맹방해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