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년 4월 21일 촬영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모습 (사진 : 정민구 기자)
 2021년 4월 21일 촬영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모습 (사진 : 정민구 기자)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20m 지하까지 파내야 하는 서울 은평구의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터파기 토목공사가 착공 1년이 되어가는 시점에 2m까지밖에 진행되지 않아 공사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여진다. 터파기 진행의 차질이 빚어진 가장 큰 이유로 공사부지에 불법 매립된 폐기물 1만 3천여톤 처리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2021년 4월 2일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이하 광자순)가 본격 착공에 들어가 토목 흙막이 공사가 실시됐다. 170억 규모의 이 토목공사는 당초 2023년 4월 1일까지 계획되어 있다. 하지만 매립 폐기물을 선별해 처리하는 과정 때문에 흙막이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이 구의회 주요업무보고 과정에서 나왔다.

은평구의회 기노만 의원은 윤재원 자원순환센터건립추진단장에게 "공사 공기가 어느 정도 진척되었는지?"라 질의했고 단장은 "지금까지 폐기물 매립쓰레기 선별해서 나가느라 오래 걸렸다"고 답변했다.

실제로 광자순 건립추진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 1월 15일부터 매립폐기물 선별작업 용역이 실시되어 지난해 12월 17일에 관련 작업이 완료되었다. 긴급 입찰로 실시된 해당 용역 계약금액은 8억 2516만원이다. 입찰 내용을 살펴보면 폐콘크리트 3633톤, 혼합건설폐기물 2275톤, 건설폐재류 7582톤 등 총 13490톤 달하는 폐기물을 운반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긴급으로 진행된 용역이라는 사실을 보면 구청에선 예측하지 못한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공기 연장과 더불어 광자순 부지에 건설폐기물을 어떤 주체가 불법 매립을 했는지 관심도 쏠리고 있다. 건설폐기물 특성상 건설현장에서 직접 처리를 해야만 하는데 2010년경부터 공사벽이 설치되어 외부인이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광자순 부지에 누군가가 불법으로 출입해 폐기물을 매립했기 때문이다.

만일 공공 공사 현장에서 나온 폐기물이라면 건설폐기물 처리비용 예산을 빼돌리고 광자순 부지에 불법 매립을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불법 매립자를 찾아내는 것은 중요한 일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추가로 구민의 세금이 더 투입되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구청의 반응은 아직까지 미온적이다. 광자순 부지에서 발견된 대규모 불법 매립 폐기물에 대한 책임 추궁 여부 등에 대해 질의를 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은평구청은 함구하고 있다.

또 2020년 8월부터 12월 31일까지 실시된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사업 지하안전영향평가' 결과도 논란이 예상된다. 지하안전영향평가는 광자순 부지 9곳의 시추공을 통해 지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층의 제일 상위층에는 두께 3.5~4.6m 규모로 매립층이 형성되어있었는데 해당 조사에서는 '실트질 모래', '점토질 모래', '일부구간 소량 자갈 협재' 등으로 구성되어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하안전영향평가에서는 매립폐기물이 발견된 사실이 없는걸로 나타나는데 평가 결과가 나오기 한 달여 전인 2020년 12월 1일에 은평구청은 매립폐기물 처리 용역을 실시했다. 매립폐기물은 없다는 지하안전영향평가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구청이 먼저 매립폐기물 처리 용역을 한 점에 대한 구청의 해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