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충남도당(이하 정의당)이 충남권의 석탄화력발전소 자리에 소형모듈원자로(SMR)를 건설하겠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21일 성명서를 내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선기간 윤석열 당선자의 에너지정책을 책임졌던 주한규 교수가 3월 18일자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충남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던 지역에 소형모듈원자로(SMR)을 지으면 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의당은 "지금까지 받았던 고통도 부족해 지역 주민의 의사도 묻지 않고 정책의 편의성에 의해 폐기해야 할 원전까지 건설하겠다는 일방적인 주장에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의 58개 석탄화력발전소 중 50%인 29기가 입지해 있고, 탄소배출 제로화에 따라 2034년까지 14기를 폐쇄해야 하는 충남에 지역주민의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핵발전소의 입지를 정하는 것은 민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정의당에 따르면 주한규 교수는 인터뷰에서 "석탄화력발전소에 이미 전력망이 다 깔려 있기 때문에, 발전기를 석탄 대신 소형모듈원자로(SMR)로만 하면 된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 

그러나 정의당은 "전기공학 교과서에서는 발전소의 입지가 전력망과의 연계가 중요할지 몰라도, 실제 발전소는 그렇게 지어질 수 없다"면서 그 이유로 "발전소가 지어지는 어딘가도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는 충남은 이미 수십 년 동안 석탄발전소에서 나오는 유해배출가스와 미세먼지 그리고 초고압 송전탑으로 고통을 받아왔는데, 거기에 더해 원전까지 건설한다니 기가 막힌 노릇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

끝으로 정의당은 주 교수가 말한 것을 강행할 경우에 충남도민 모두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 경고하며 "만약 원전을 건설하겠다면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도권에 건설하라. 사용자 지역에서 생산하여 사용하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더 이상 충남도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신현웅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기후위기 시대, 한국이 세계시장을 선점해야 할 것은 소형모듈원자로(SMR)가 아니라 재생가능에너지"라면서 "정의당 충남도당은 기후위기로 인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전략을 구상하고 기후위기의 당사자와 제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과 연대하며 실천행동을 함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정의당충남도당, #소형모듈원자로, #석탄화력발전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