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지난 2021년 11월 17일(현지시각) 한미일 차관협의회가 끝난 후 국무부에서 회견하고 있다. 당초 회견은 한미일 공동회견으로 열릴 예정이었지만 셔먼 부장관만 참석했다. 2021.11.18 [워싱턴특파원단]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지난 2021년 11월 17일(현지시각) 한미일 차관협의회가 끝난 후 국무부에서 회견하고 있다. 당초 회견은 한미일 공동회견으로 열릴 예정이었지만 셔먼 부장관만 참석했다. 2021.11.18 [워싱턴특파원단]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잇단 도발에 대해 억지력 등을 언급하며 강력한 조처로 대응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잇단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묻는 말에 "북한에 대한 깊은 우려를 공유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올해 들어 북한의 13차례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이 있었고 마지막은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더 많은 시험발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대표단이 미국에서 만나는 인사들과 하는 논의 중 많은 부분이 북한 대응과 관련한 내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논의는 우리가 북한이 대가 없이 이 행위를 계속할 수 없음을 알도록 할 강력한 조처와, 북한의 공격에 대응해 신뢰할 만한 억지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조처를 할 것임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신뢰할 만한 억지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대북 제재와 관련해 이미 미국이 북한에 가한 제재에서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한국이 취한 조처와 한미일 협력 등을 언급했다.

또 미사일이나 핵기술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물질이 북한에 반입되지 못하도록 하고 북한에 책임을 묻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성명이나 조처를 거론했다.

그는 해외의 북한 노동자들이 본국에 송금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노동자들을 북한으로 송환토록 한 안보리 제약을 예시하기도 했다.

셔먼 부장관의 이날 발언은 윤 당선인의 대표단이 미국 측 고위 인사와 만나 한미 간 확장 억제 강화, 전략자산 전개 등 군사적 대응책까지 언급하는 와중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대표단은 지난 4일 셔먼 부장관과 1시간50분 가량 만났고, 5일에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40여분 면담해 대북 대응책을 협의했다.

셔먼 부장관은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 뒤 미국이 앞으로도 동맹과 함께 중국에 계속 압력을 가할 것이라며 "핵 무장한 북한은 중국의 이익에도 맞지 않는다"고 중국의 협력을 촉구했다.

셔먼 부장관은 대북문제 해법과 관련, "우리가 오늘 이 문제를 해결했다거나 내일 해결할 것이라고 말하진 못하겠지만 매우 열심히 노력 중"이라며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조만간 한국을 방문해 한국, 일본 측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그는 북한이 하는 일의 망령을 끝내기 위해 대화를 위한 창구가 열려 있다면서 "강력함은 동맹, 파트너로부터 나온다"며 한미일 3국의 협력도 강조했다.

셔먼 부장관은 국무부 대북인권특사 지명 문제에 대해 북한의 끔찍한 인권상황을 고려할 때 특사 지명이 필요하다면서도 적임자를 찾는 중이라 지명 시점을 제시할 순 없다고 말했다.

대북인권특사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인 2017년부터 공석으로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웬디 샤먼, #미 국무부 부장관, #ICBM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