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후위기 대응의 하나로 석탄화력발전소 폐쇄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가 이로 인한 발전소 노동자의 고용유지와 경제적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석탄 화력 발전소 폐쇄로 인한 발전소 노동자 고용유지 및 경제적 대책"에 대해 경남도에 공개 질의했다고 5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 세계가 노력하고, 산업 전 분야에서 기후 위기로 인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석탄발전소 폐쇄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기후 위기 극복이라는 명분으로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이 없는 폐쇄 정책은 결국 누군가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최근 하동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발전소 폐쇄에 따른 고용불안과 정신 건강 조사 결과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이 매우 심했으며, 그 결과로 정신 건강이 매우 부정적이었다"고 했다.

이어 "이는 발전 폐쇄 정책이 노동자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라며 "경남도에 소재해 있는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쇄가 그곳에서 일을 하는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명확한 반대를 표하며, 경남도가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을 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경남도에 대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정부와 경남 지역 발전소 폐쇄 정책에 대해서 어떠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지?", "지역 발전소 폐쇄로 인한 고용유지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은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또 이들은 "지역 발전소 폐쇄로 인해 일자리 감소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될 직종 및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발전소 폐쇄로 인해 지역 경제 등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대책은 무엇인가"라고 질의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발전소 폐쇄와 관련하여 이해 당사자 등과의 논의를 진행한 사실이 있는지", "도지사는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와 발전소 폐쇄에 따른 고용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 이른 시일 내에 만나서 논의를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창원지역 시내버스에 해놓은 기후위기 광고.
 창원지역 시내버스에 해놓은 기후위기 광고.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태그:#기후위기, #석탄화력발전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