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은 4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은 4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전기·가스요금 등 에너지값에 대한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특히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전기·가스요금이 비싸지 않은 현 상황을 유지하면, 에너지를 절약하고자 하는 노력이 줄어들어서 탄소배출 감축 등 기후위기 관련 정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현재 정부는 한국전력 및 가스공사 등의 누적 적자 상황을 고려할 때 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를 주제로 열린 3월 29일과 31일 당정협의회와 지난 6일 민·당·정 간담회에서 한전 및 가스공사의 선제적인 구조조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한전·가스공사가 오는 2026년까지 각각 14조원, 총 28조원 규모의 재정 건전화를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한 데 대해서도, 여당은 "이 정도로 국민들이 (요금 인상에) 동의할 수 있을 것인지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에너지값 싼 상태면 물가 오르고 무역수지 악화되고 환율 떨어져"

하지만 한 총리는 이날 KBS <일요진단>과 한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에너지값은 외국에 비해서 굉장히 원가도 보충하지 못할 정도의 그런 수준이다. 구라파(유럽) 같은 데에 비하면 한 2분의 1 정도고, 일본에 비해서도 한 50% 이상 쌀 것"이라면서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또 "적절한 가격을 반영하지 못하고 (에너지값이) 싼 상태로 있게 되면 에너지 소비가 더 늘어나서 에너지 값이 오르고 그러면 물가가 올라 무역수지는 악화되고 환율이 떨어진다. 그것이 또 물가를 상승시키게 된다"면서 "이런 문제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즉, 현 수준의 전기·가스요금을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물가상승 등 민생고를 더 할 것이란 주장이다.

다만, 한 총리는 전기·가스요금 인상과 관련된 국민 부담 정도도 함께 고려하겠다는 입장은 덧붙였다.

그는 구체적으로 "국민의 어떤 전반적인 생활 등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국내외적인 사정과 국민의 부담 능력 이런 것들을 같이 좀 봐야 한다"면서 "지금 당정 간에 계속 (한전 등의) 자구 노력을 비롯해 어떤 제도적 개선을 가할 것인가, 또 얼마나 (요금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 등을 계속 검토 중이다. 아마 조만간 어떤 결론이 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결국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인상폭은 국민 부담을 감안해 조정하겠다는 취지냐"는 추가 질문이 나왔다.

그러자, 한 총리는 "(요금인상은) 중장기적으로 불가피하다"면서 "우리가 외국에 비해서도 (에너지값이) 싸고 결국 에너지값이 싸면 절약노력이 아무래도 줄어들게 돼 있고 그러면 우리가 지금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에 대한 국제사회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한덕수, #전기가스요금 인상, #기후위기, #물가상승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