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핵오염수 반대 펼침막.
 일본 핵오염수 반대 펼침막.
ⓒ 진주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투기를 위한 시운전과 해저터널공사가 끝난 가운데, 경남지역 곳곳에서 이에 반대하는 활동들이 벌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기자회견이나 집회를 열어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집과 차량에 구호를 적은 팻말을 붙이거나 매달아 놓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진주, 1일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시민대회"

진주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로 구성된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진주시민행동'은 오는 7월 1일 오후 진주 중앙시장 건너편 쪽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시민대회"를 연다.

이들은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위한 시운전과 해저터널공사가 끝났다. 이제 IAEA의 문제없다는 보고서만 나오면 핵 오염수 해양투기는 시작된다"며 "우리 정부는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지만, 80%이상의 국민들은 불안하다. 가만히 지켜만 볼 수 없어서 시민들이 일어났다. 시내 곳곳에, 아파트 베란다에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현수막을 달고 자동차에도 붙였다"고 했다.

이들은 "시민들이 함께 모여서 외치고 요구한다. 수많은 생물의 삶터인 바다를 핵폐기물 쓰레기장으로 만들지 말라고. 일본은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졸속해양투기를 멈추고, 우리 정부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일본의 해양투기를저지하라고"라고 밝혔다.

이날 시민대회는 발언과 결의문 낭독, 노래·율동 등으로 진행되고, 참가자들은 거리 행진한다.

또 시민들이 집과 자동차에 핵 오염수 반대 펼침막과 팻말 달기를 하고 있다. 진주시민행동은 "소형 펼침막을 아파트 베란다나 집 울타리 등에 달고, 자동차에는 팻말을 붙여서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함을 알리고 있다"고 했다.

김해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반대하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김해시민연대는 29일 김해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김해시민연대는 29일 김해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해시민연대

관련사진보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김해시민연대는 29일 김해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와 김해시, 김해시의회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반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즉각 반대해야 한다. 우리 국민의 편에 서서 국민을 보호하고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일본산 농·수산물의 수입 금지를 전면 확대해야 한다. 지금 즉시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정부에 대해 이들은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하고 100년 장기 보관을 추진하라"며 "전 인류의 입장으로서는 공동의 바다를 훼손시키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가장 안전한 조치다. 장기 보관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양을 반감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투명하게 오염수 처리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해시민연대는 "지역 시민사회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여론을 모아내기 위해 내 집 베란다 펼침막 달기, 공동 서명전 이어가기를 펼쳐나가며 전국의 시민사회와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와 김해시, 김해시의회는 대한민국 국민들과 김해시민들을 대변하는 정치인으로 돌아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막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일본, #핵오염수, #진주시민행동, #감해시민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