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남 목포지역 한 예술인이 자신의 SNS에 올린 대통령상 상장. 경찰은 내사를 거쳐 해당 상장이 위조된 것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
 전남 목포지역 한 예술인이 자신의 SNS에 올린 대통령상 상장. 경찰은 내사를 거쳐 해당 상장이 위조된 것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
ⓒ 광주일보 제공

관련사진보기

 
경찰이 문화·예술 분야 대통령상 상장이 위조돼 거래됐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내사를 진행 중이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전남 목포경찰서는 목포지역 예술인 9명이 수상한 것으로 알려진 대통령상 상장 일부가 위조된 상장이라는 사실을 내사를 거쳐 최근 확인했다.

지난달 말부터 관련 첩보를 바탕으로 내사를 이어가고 있는 경찰은 관련 예술인 소환 조사 과정에서 일부로부터 "돈을 주고 상장을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들 예술인들이 위조 상장인 줄 알고서 구매한 것인지, 미술계 일각의 폐습인 수상을 댓가로 한 출품비용 납부인지 여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위조 상장으로 확인된 것은 2019년 9월 6일자 문재인 전 대통령 명의의 상장과 2022년 12월 23일자 윤석열 대통령 명의 상장이다.

이들 상장에는 대통령 직인과 함께 행정안전부 장관 직인, 대한민국 국새가 찍혀 있다.

하지만 경찰은 이들 상장이 모두 위조된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대한민국 상훈' 포털사이트에 수여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상훈 규정에 따르면 대통령상은 각종 교육이나 경기·경연 등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개인이나 단체에게 주는 상이다.

이들 예술인은 모두 서울에 있는 특정 '미술대전' 주최사로부터 택배 배송을 통해 상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또 이들은 주최사로부터 "우리 미술대전에서 입상하거나 협회로부터 추천을 받으면 대통령상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을 들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미술행사에서는 주최 측이 대회 비용을 충당하거나 수익을 남기기 위해 상장 수여를 조건으로 출품자로부터 출품비용을 받는 부적절한 관행이 남아 있다.

이 과정에서 상장이 마구잡이로 남발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위조 상장이 거래됐을 가능성도 있다.

경찰은 또한 예술인들이 경력 부풀리기 등 특정 목적 아래 상장 위조범과 브로커를 통해 위조 상장을 조직적으로 거래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내사 결과 일부 상장은 위조된 정황이 확인됐다. 상장은 있는데 수여 기록이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경찰은 행정안전부를 통해 대통령상 위조 여부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이 사건을 정식 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다.
 

태그:#대통령상, #위조 상장, #예술인, #목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