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일 오후 7시 충남 보령 문화의 전당 대강당에서는 원폭 피해에 대한 ‘증언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8일 오후 7시 충남 보령 문화의 전당 대강당에서는 원폭 피해에 대한 ‘증언의 시간’을 가졌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지난 1945년 8월 미국은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했다. 7만 명 이상의 한국인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원폭 피해는 피해 당사자 뿐 아니라 후손들에게 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원폭 피해 후손들은 지금도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지만 원폭 피해 2-3세대들은 그 피해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지난 8일 오후 7시 충남 보령 문화의 전당 대강당에서는 원폭 피해에 대한 '증언의 시간'이 열렸다.

한정순 한국원폭피해자 2세 환우회 회장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놨다. 한 회장은 대퇴부무혈성괴사증으로 인해 수차례 인공관절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의 아들도 뇌병변 장애로 고통 받고 있다.

한 회장은 "우리부모가 피폭을 당했다. 나와 아들까지 3대가 고통을 받으며 살고 있다. 나는 15세 때 부터 몸이 아팠다. 그 당시 의사에게 물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병도 있나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쟁은 모두 끝났다. 하지만 원폭 피해 후유증은 인정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피해자들은 계속 죽어가고 있고 그 고통은 아직 끝나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원폭 피해자들은 태어나는 날부터 전쟁이 시작 된다. 끝없는 전쟁이다. 내가 죽어도 후손들이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이 전쟁에는 끝이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 회장은 "나는 12번의 수술을 받았다. 그 보다 더 아픈 것이 바로 우리 아들이다. 뇌성마비(뇌병변)로 고통 받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는 "아들의 나이는 올해로 마흔 한 살이다. 하지만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팔과 다리가 모두 굳어 버렸다. 이 세상이 얼마나 넓은지 전혀 모르고 살고 있다. 내 몸 조차도 힘들다 보니 아들을 돌보기가 쉽지가 않다"고 말했다.

유영재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위원은 "원폭 피해 당시 일본에 있던 조선인들은 의료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때문에 사망자가 많이 나왔다. 생존자 3만 명 중에 귀국하신 분들이 2만 3000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폭 피해 2세대들은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1세대는 일본에서도 인정을 해서 치료비를 받고 있다. 하지만 2~3세들은 인과관계를 입증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전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 정부 모두 이들의 피해자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왼쪽이 한정순씨. 오른쪽이 유영재 위원
 왼쪽이 한정순씨. 오른쪽이 유영재 위원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태그:#원폭 , #나가사키, #한정순, #유영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