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16년 12월 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 물 마시는 삼성 이재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16년 12월 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한국경제인협회'로 이름을 변경하고,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통합한다.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들은 국정농단 당시 탈퇴했던 4대 그룹(삼성, 현대자동차, SK, LG)을 합류시키기 위한 '꼼수'라며 "신(新) 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정무위 강훈식, 김종민, 김한규, 오기형, 이용우, 황운하 의원은 9일 "정경유착 시대로의 회귀가 공정과 상식인가"라며 전경련을 비판했다. 이들은 "전경련은 군사정권 시절부터 끊임없이 불법자금 모집에 관여해 왔으며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을 주도했다"며 "국정농단 사태 파문이 확산되면서 4대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했으며 허창수 회장은 2017년 3월 '앞으로 정치적 목적에 이용되거나 관여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그러나 전경련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기다렸는 듯이 대통령과 가까운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했다. 지난달부터는 공공연하게 4대 그룹에 대해 전경련 재가입을 압박하고 있다"며 "간판만 바꿔달고 신 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4대 그룹 재가입 또한 같은 맥락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의심하며 "배후에 어떤 세력이 있는지 모두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는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들이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로 논의됐다"며 "특별검사팀 소속으로서 이들을 수사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들을 사면하려는 것은 현 정부가 강조하는 공정과 상식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도 일갈했다. 또 "이재용 회장 등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회 청문회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정부는 국정농단 세력에게 면죄부 주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태그:#국정농단, #전경련, #삼성, #이재용, #민주당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