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자 조선일보 온라인판 '광우병·사드 때처럼 ‘선수들’ 다 나왔다...오염수 총공세' 기사 화면갈무리(출처: 조선닷컴 사이트)
 26일자 조선일보 온라인판 '광우병·사드 때처럼 ‘선수들’ 다 나왔다...오염수 총공세' 기사 화면갈무리(출처: 조선닷컴 사이트)
ⓒ 조선일보

관련사진보기

 
광우병·사드 때처럼 '선수들' 다 나왔다... 오염수 총공세 - <조선일보>
"괴담 때마다 등장했던 그때 그 '선수들'도 함께 나타났다." -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괴담 하면 나타나는 '그때 그 사람들'과 협작했다." -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국민의힘이 장외투쟁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거세게 공격했다.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자, 야당은 총력전에 나서며 윤석열 정부 책임론을 내세우고 있다(관련 기사: 오염수 집회 간 이재명 "윤 대통령, 선두에서 일본 패악질 합리화").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를 위시한 야권의 투쟁을 과거 한미 FTA 반대 투쟁 때와 비교했다. 과거 반대 집회에 참여했던 야권 세력이 다시 모여 '괴담 선동'을 하고 있다는 보수 언론의 프레임을 '복사+붙여넣기' 하듯 그대로 받아 야권을 비난하는 모양새다.

유상범 "국민 불안과 반일감정 자극하는 혐오적 막말"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국회 회기를 쪼개 단축시켜 놓고선 주말이 참 바쁜 민주당"이라며 전날 서울 도심에서 열린 집회를 "'죽창가'로 시작한 범국민대회에선 태평양 국가를 향한 전쟁 선포, 일본의 심부름꾼 운운하는 등 국민 불안과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혐오적 막말에 선동성 구호만이 난무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괴담 때마다 등장했던 그때 그 '선수들'도 함께 나타났다"라며 <조선일보>가 26일 '광우병·사드 때처럼 '선수들' 다 나왔다... 오염수 총공세'라고 반대 집회를 보도한 프레임을 그대로 이어 받은 것. 해당 기사에서 <조선>은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에 앞장섰던 이들이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다시 거리로 뛰쳐나온 것"이라며 "이들 단체는 2008년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집회를 주도했던 '광우병 국민 대책회의'에 참여했고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도 반대"했다고 적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 수석대변인은 "광우병, 사드 등 각종 괴담에 편승해 대한민국을 거짓선동으로 물들였던 시민단체들은 다시 때가 왔다는 듯 목소리를 높였다"라며 "일본 야당 주최 반대집회 참석 등을 위해 출국한 야당 의원들을 보고 있자니, 또다시 보여주기식 '방일쇼'로 행여 국제적인 망신을 자초하지나 않을런지 걱정부터 앞서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지금은 현실을 직시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여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그럼에도 민주당이 국론을 분열시키고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트려서라도 당대표 한 사람 지켜보겠다는 검은 속내를 이미 만천하에 드러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총선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인 이상 '방탄대오'를 위한 선전 선동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 불 보듯 뻔하다"라며 "그러나 광우병, 사드괴담 때처럼 지금의 괴담정치도 머지않아 진실은 드러날 것이나, 무책임한 괴담 선동으로 선량한 어민, 수산업자들이 피눈물 속에 생계를 위협받은 뒤일 것"이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원전 인근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에 삼중수소는 기준치를 한참 밑돌아 '검출되지 않음' 수준이고, 어떤 유의미한 변동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며 "길거리에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없음을 물론, 괴담과 선전 선동으로 '이재명 대표'를 지켜낼 수도 없다"라고도 강조했다.

전주혜 "민주당의 오염수 선동, 반일 프레임 내세운 이재명 방탄"
 

같은 날 전주혜 원내대변인 역시 "토요일인 어제 서울 도심은 지독한 교통체증을 겪어야만 했다"라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 등 야권 성향 단체들이 모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열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집회의 시작은 어느새 반일 선동곡으로 변질된 '죽창가' 공연이었다고 한다"라며 "이것으로 민주당의 후쿠시마 오염수 선동은 반일 프레임을 내세워 이재명 방탄을 목적으로 하는 정치 선동, 그 이상 이하도 아님이 밝혀졌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무대에 오른 이재명 대표는 '태평양 국가를 향한 전쟁 선포'라 주장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세력은 한국의 야당과 중국, 북한뿐"이라며 "싱크로율 100%"라고 힐난했다.

그는 "영국 BBC의 아시아 주재 특파원은 '일본 수산물이 걱정된다면 그 어떤 곳에서 나온 수산물이라도 안 먹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라며 "우리 서해와 맞닿은 중국 원전 55기에서 배출하는 삼중수소가 후쿠시마의 50배에 달한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토요일 집회를 함께한 단체들은 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입을 굳게 닫고 있는 것인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똑같은 사안을, 정권이 바뀌니 태도를 바꿔 선택적 분노를 조장하고 있다"라며 "괴담 하면 나타나는 '그때 그 사람들'과 협작해 국민 불안을 부추기고 어민들을 사지로 몰아넣은 정당이 과연 대한민국 정당으로의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의 그 무책임한 시위 때문에 죽어나는 것은 윤석열 정권도, 일본도 아니다. 바로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민주당의 괴담 선동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 #후쿠시마원전오염수, #오염수방류, #국민의힘, #조선일보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