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31일 오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31일 오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광주광역시

관련사진보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1일 "국가보훈부는 광주를 왜곡시키는 '관제 데모'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 [단독] '정율성 반대' 보훈단체 광주 집회, '보훈부 관제데모' 정황 https://omn.kr/25f7w)

강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열고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광주가 이념 논쟁의 중심에 놓여서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 수도권과 영남의 보훈단체 관련자들이 시청으로 몰려와서 물리적 충돌을 일으키고, 관제 시위를 하고, 고성의 시위를 벌였다"며 "무단 불법 점거를 하려는 그들을 막아선 시 직원들을 다치게 하는 불상사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보훈부에서 관변단체를 동원해 관변 시위를 주도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 상황을 보고 있자니 2013년 박승춘 보훈처장이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금지했던 일이 기억난다"고 회상했다.

이어 "국회의원으로서 5·18을 이념으로 묶고, 광주를 고립시키려는 시도에 맞서싸웠고, 당시의 상황을 똑똑히 기억한다"며 "보훈부는 광주를 왜곡키시는 관제 데모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정율성 생가 복원'을 엄청난 사업으로 호도

강 시장은 정율성 기념사업이 노태우 정부에서 시작해 김영삼 정부에 이르기까지 진보·보수 구분 없이 이어져온 사업이란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지난 35년간 정부가 국익을 위해 주도해온 사업을 이념 잣대로 중단하라는 것은 광주시정과 지난 정부의 대중국 정책을 모두 부정하라는 것이다"며 "집과 땅을 매입하고 내부를 수리하는 생가 복원을 어마어마한 사업으로 호도하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끝으로 "미중 갈등과 중국발 경제 악화로 수출은 줄어들고, 고물가·고금리로 기업과 가계 부담은 늘어나고, 소비가 줄어드는 등 내수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며 "이념 논쟁에 시간을 허비할 때가 아니다. 한마음으로 어려운 경제와 민생을 살필 수 있도록 정부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형석 "보훈부, 예산지원 구실로 5‧18 단체 동원 의혹"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 북구을)도 "보훈부가 5·18 단체에 예산 지원이라는 당근을 제시하면서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반대에 앞장서 달라고 제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자정을 넘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 질의에서 "보훈부 간부가 5·18 단체를 만난 자리에서 '5·18 공법단체 숙원사업인 5·18 회관 건립에 장관이 신경을 많이 쓸 것이다. 정부 예산 감축이 심하지만 5·18 예산을 챙겼다'고 말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독재시절 음습한 공작정치를 떠올리게 한다. 보훈부는 명명백백하게 사실 관계를 밝혀야 할 것이다"며 "윤석열 정부는 정율성 기념사업에 반공이데올로기 프레임을 씌울 것이 아니라 광주시에 사업 추진을 맡기고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강기정, #이형석, #정율성, #보훈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