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시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서구 염색산단의 열병합발전소를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시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서구 염색산단의 열병합발전소를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유일의 석탄화력발전소인 염색산업단지 내 열병합발전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구환경운동연합과 녹색소비자연대, 생명평화아시아 등 시민단체와 정의당, 녹색당 등으로 구성된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구 염색산단 내 열병합발전소 폐쇄를 촉구했다,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에 따르면, 1980년 서구 비산동 일대에 조성된 염색산단은 침염, 나염, 사염 등 127개의 섬유업체가 입주한 세계 최대 규모다. 여기에 열병합발전소와 공동폐수처리시설이 들어서 있다.

당초 개별 업체들이 자체 보일러를 설치해 공장을 가동했지만, 대기 환경 문제뿐 아니라 유지보수에 대한 어려움과 안전사고 문제가 불거졌다. 이후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해 전력을 생산한 후 저압증기를 통해 127개 업체에 열을 공급한다.

하지만 열병합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해 유연탄을 연간 31만 5000톤 사용하고 LNG도 연간 323만㎥ 이상 사용해 지난 2018년 기준 대구 전체 탄소 배출량 934만 톤의 8.6%에 해당하는 80만 톤을 배출하고 있다. 또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대구 총배출량 5382톤의 9.8%에 해당하는 527톤이나 된다.

환경단체들은 "열병합발전소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과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서구 주민들은 극심한 환경오염에 시달리고 있다"며 "대구 도심에 있는 석탄화력발전소를 즉각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전국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석탄화력발전발전소가 도심에서 돌아가고 있는 믿을 수 없는 사실"이라며 "홍준표 대구시장은 왜 이대로 방치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시에 "오래되고 시급한 문제를 당장 해결하라"고 촉구하면서 "문제가 되는 유연탄을 쓰는 주보일러를 중단하고 LNG보일러를 주력으로 가동하라"고 강조했다.

유연탄 연료를 LNG로 전환하면 미세먼지 감축량은 2만 1138톤의 93.9%인 1만 9840톤에 달하고 온실가스 감축량도 36만여 톤을 감소시켜 44.7%의 절감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염색산단을 이전하는 방안을 대구시가 고려하고 있지만 주민 수용성 문제로 인해 쉽지 않은 결정"이라며 "이전이 어렵다면 석탄화력발전소부터 중단할 방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태그:#염색산단, #열병합발전소, #탄소 배출량, #대기오염물질, #석탄화력발전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