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여성단체연합은 12일 창원특례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의회 의장과 부시장부터 성평등 교육이 집중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은 12일 창원특례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의회 의장과 부시장부터 성평등 교육이 집중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김이근 창원특례시의회 의장과 하종목 창원시 제1부시장이 성차별·성불평등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논란이다. 경남여성단체연합(대표 윤소영)은 12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장·부시장부터 성평등 교육이 집중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여성단체는 지난 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양성평등주간·여권통문의날 기념식'에서 김이근 의장이 했던 발언부터 거론했다. 여성단체는 녹취록이나 영상이 아니라 당시 행사 참석자들을 통해 전해 들었다며 김 의장의 발언을 공개했다.

여성단체는 김 의장이 축사에서 "여성 상위 시대라고 생각한다", "아들 내외가 친정집 근처에 사는데 시부모인 나는 불편하다", "우리 집사람은 시어머니 모시고 밥을 다 해드렸는데 며느리한테 대접해야 되니 참 불행한 시대다"고 하면서 "마지막에 농담이었다는 발언으로 무마하는 행동을 하였다"고 주장했다.

앞서 하종목 제1부시장은 지난 4월 28일 열린 성별영향평가위원회 회의에서 "이제 우리 사회가 평등해졌으니 성별영향평가는 그만해도 되지 않겠느냐"는 발언을 했다고 경남여성단체연합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 5월 4일 열린 창원시 여성치화도시 시민참여단 워크숍에서도 하종목 부시장은 '역차별'이라는 등의 발언과 가부장적인 행동으로 참석한 이들이 불편한 상황을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라고 했다.

이 발언들을 거론한 여성단체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중앙정부의 정책 태도는 아직도 폐기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창원시의회와 행정 수장인 김이근 의장과 하종목 부시장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의 언행은 고스란히 정책·제도에 반영될 것이라 판단되어 염려스럽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성차별적이며 성불평등한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그간의 언행을 돌아보면, 이런 막중한 책무를 망각하지 않고 더욱 매진하기 위해서는 수장들의 성평등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은 "김이근 의장과 하종목 부시장은 성차별, 성불평등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 "창원시의회, 행정 고위급 간부 대상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윤소영 대표는 "행사나 회의 참석자들을 통해 여러 차례 제보가 있었다"라며 "당시 현장에서 항의나 문제제기를 직접하지는 않았다 한다. 비슷한 언행이 계속되고 있어 창원시에 제언을 하는 차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본말 전도, 강한 유감"

이에 대해 김이근 의장은 입장문을 통해 "경남여성단체연합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근거 없는 비난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먼저 양성평등 주간을 기념하는 뜻깊은 행사가 경직되지 않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그 의미를 되새기면 좋겠다는 취지를 명확히 짚기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우리 사회는 과거 가부장적 문화에서 벗어났다. 또 개인적인 경험에 빗대어 손주 양육을 언급한 내용은 엄연히 실재하는 우리의 현실이다. 평등은 공감에서 출발한다. 현실을 직시해야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하길 바란다"라며 "특히 축사에서 궁극적으로는 여성과 남성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 조성과 그것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본말을 전도해 마지막에 농담으로 무마하려 했다는 폄훼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또 "평소 우리 사회가 양성평등 실현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창원시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기림일 행사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등 여성 인권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자부하는 바이다"라며 "더 평등한 사회가 실현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곳곳에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는 의정활동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창원시청 관계자는 "하종목 부시장은 별도 입장이 없다"고 전했다.

태그:#경남여성단체연합, #창원특례시, #창원특례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