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가한 영국 대원들이 지난 8월 6일 전북 부안군 야영장에서 철수를 위해 짐을 옮기고 있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가한 영국 대원들이 지난 8월 6일 전북 부안군 야영장에서 철수를 위해 짐을 옮기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잼버리) 후 한 달이 지났지만 비상대피 때 임시 숙소로 기숙사를 제공한 대학 일부가 아직 비용을 보전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는 숙소 제공을 위해 계약을 맺은 업체에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등 곤란함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는 추석 전까지 보전을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정부는 잼버리(8월 1~12일) 후반부인 8월 8일 대원들을 수도권 등으로 비상대피시키며 기숙사가 있는 대학 등에 숙소 제공을 요청했다. 비상대피는 잼버리 현장 곳곳에서 안전 문제가 터지고 태풍 예보까지 이어진 데 따른 것이었다. 당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비상대피에 따른) 비용 문제는 정부가 지자체와 협의해서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잼버리 직후 일부 지자체는 숙소 제공 대학에 예비비를 선집행했다. 정산이 된 대학 관계자들은 "지자체와 논의해 8월에 정산을 마쳤다"고 밝혔다.

반면 아직 기숙사 비용을 정산받지 못한 대학들도 있다. A대학 관계자는 "얼마 전까지는 지자체에서 비용을 보전받는 것으로 알았다"며 "지자체 담당자랑 소통도 하고, 서류도 보내며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 교육부로부터 연락을 받고 (상황이 바뀌어 교육부가 기숙사비를 보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B대학은 정산이 늦어지며 숙소 운영을 위해 계약한 식품업체에 대급 지급이 어려운 상태라고 호소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우리는 지자체에 정산서를 일찍 보냈는데 아직도 기숙사비를 못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기숙사는 학생들 생활관비를 받아 운영하는 건데, 그 돈만으로는 (잼버리를 위해 갑자기 지출한 대금비를) 해결할 수 없다. 업체에서도 '한 달이 넘었는데 왜 대금 지급을 안 해주냐'고 말해 곤란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대학 기숙사 숙소 비용은 교육부가 보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8월 8일 오후 전북 부안군 잼버리 프레스센터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퇴영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8월 8일 오후 전북 부안군 잼버리 프레스센터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퇴영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행정안전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재원 보전 방안을 확정했다"며 "지자체, 대학교 등이 지출한 잼버리 참가자의 숙박비, 식비 등은 여가부, 교육부, 행안부가 합동으로 보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대학 숙소 비용은 교육부가 보전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13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학 기숙사로 나간 비용에 대해 소관 부처인 교육부가 보전하는 방식이 9월 초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서 확정됐다"면서 "(숙소) 재원 보전 방식이 당초 (지자체로) 정해졌다가 (교육부로) 바뀐 게 아니라, 지금 (교육부로) 정해진 것"이라고 답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잼버리 직후엔) 행정안전부가 협조해줘서 지자체에 '예비비를 쓸 수 있다'고 안내가 나갔고 이때 일부 대학이 비용을 정산받았다"라며 "이후 못 받은 대학에 대해선 교육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조사 중이고 추석 전에 마무리되도록 속도를 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비상대피 때 투입된 전세버스 업체 및 기사들도 아직 임대료를 받지 못했다고 항의하며 9월 중순까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서울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태그:#잼버리, #새만금 잼버리, #행안부, #교육부, #기숙사비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