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용인시 수지구는 집중 호우 시 하천 주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 내 8개 하천 진출입로 106곳에 차단기를 설치한다
 경기 용인시 수지구는 집중 호우 시 하천 주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 내 8개 하천 진출입로 106곳에 차단기를 설치한다
ⓒ 용인시

관련사진보기

 
경기 용인시 수지구는 집중 호우 시 하천 주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 내 8개 하천 진출입로 106곳에 차단기를 설치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지구에는 탄천과 성복천, 정평천 등 8개 하천의 산책로로 들어갈 수 있는 총 165개의 진입로가 있다.

구는 이 가운데 성복동 98-12(성복천), 죽전동 539-1(탄천) 등 25곳엔 자동차단기를, 성복동 341(성복천)과 풍덕천동 1109(정평천) 등 30곳엔 수동차단기를 이미 설치한 상태다.

하지만 아직 차단기가 없는 110곳엔 집중호우 시 관리자가 직접 현장을 찾아가 안전 테이프 등으로 임시로 출입을 막아야 해 기동성이 떨어지는 데다 차단 효과가 낮았다.

이에 구는 총사업비 2억원을 투입, 오는 12월까지 아직 차단기가 없는 106곳의 하천 출입로에 자동차단기 6개와 수동차단기 100개를 세운다.

구체적으로 학교가 인접해 있고 유동 인구가 많은 성복천(성복동 728-1, 성복2교 인근)과 정평천(수지구 풍덕천동 1022, 정평초 인근) 등 6곳엔 자동차단기를 설치한다.

자동차단기는 평소에는 열어두다가 호우주의보 등 기상특보 발효 시 구 건설도로과 재해대책종합상황실에서 원격으로 차단기를 내리는 식으로 작동한다.

죽전역 인근의 성복천(죽전동 1293)과 수지도서관 인근 정평천(풍덕천동 1088) 등 100곳엔 수동차단기를 설치한다. 수동차단기는 사람 손으로 직접 여닫는 방식이다. 집중 호우 땐 안전 테이프나 안내문 등을 부착해 주민들이 경각심을 갖도록 주의를 환기한다.

수지구 관계자는 "여름철 집중 호우 땐 물이 갑자기 불어나 하천 수위가 급변해 위험하다. 주민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하천 진입 차단기를 설치한다"며 "향후 추가로 예산을 확보해 원격 통제가 가능한 자동차단기를 확대 설치하는 한편 기존에 설치한 시설물도 꾸준히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용인시, #수지구, #이상일, #차단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