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여성단체연합 등 여성단체들은 20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 여성가족국 폐지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 등 여성단체들은 20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 여성가족국 폐지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도가 '여성가족국'을 '복지여성국'으로 조직개편하려고 해 논란이다. 여성단체들은 "경남 성평등 정책을 15여년 전으로 퇴행시키는 것"이라 했고, 경남도는 "여성 정책 업무는 그대로 유지"라고 설명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여성단체들은 20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성평등 정책을 15여년 전으로 퇴행시키는 여성가족국 폐지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경남도는 지난 9일 '경상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경남도의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여성가족국을 복지여성국으로 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에 여성단체들은 "여성가족국은 김두관 전 도지사 때 경남도의 성평등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여성정책과의 위상을 여성정책관으로 부지사 직속 배치했다가, 전임 도지사 때 여성가족국으로 국단위 개편을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편안은 15여년 전 보건복지여성국 행정조직으로 있을 당시 여성을 '요보호 여성'으로 명시하던 시대로 퇴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남여연 등 단체는 "여성은 요보호 대상이 아니다. 여성은 복지의 수례 대상으로남 남겨질 수 없다"라며 "경남도 행정은 성인지 관점으로 정책, 제도, 예산을 수립하고 이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무를 가지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이번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은 행정의 역할과 책무를 망각하고, 경남도민의 성평등 지속 가능성을 복지라는 관점으로만 바라보는 역할로 전락시키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성단체들은 "경남도 성평등 정책을 퇴행시키는 성평등 정책 전담부서 여성가족국 권한 축소로 폐지나 다름 없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철회하라", "경남 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한 전담조직 여성가족국의 예산과 권한 강화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청 관계자는 "조직개편으로 여성국과 연계 가능한 복지국이 통합되는 것으로, 기존 업무의 축소나 폐지가 아니다. 여성정책 업무는 그대로 유지된다"라며 "여성 업무와 복지 업무는 공동대응과 통합의 필요성이 있어 이번에 조직개편에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경남여성단체연합, #경상남도, #여성가족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