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임시 국무회의에 배석하고 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임시 국무회의에 배석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국회 탄핵표결을 앞두고 자진사퇴를 밝힌 뒤 윤석열 대통령의 사표 수리로 방송통신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된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경기도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사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뒤 방송통신위원회를 떠나고 있다.
▲ 떠나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국회 탄핵표결을 앞두고 자진사퇴를 밝힌 뒤 윤석열 대통령의 사표 수리로 방송통신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된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경기도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사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뒤 방송통신위원회를 떠나고 있다.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면직안을 결재했다. 국회 탄핵안 통과시 방통위원장 직무가 정지돼 위원회 업무 처리가 중단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문자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이 위원장의 사의를 수용하여 면직안을 조금 전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이날 오후 표결할 예정이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무효가 됐다.

이동관 전 위원장은 전날 윤 대통령에게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가 의결되면, 직무가 정지돼 방통위 전체회의를 열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이 전 위원장이 사퇴해 탄핵소추안이 원천무효가 됐으므로 본회의 의결 자체가 무산됐다.

지난 7월 대통령실은 이 전 위원장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지명 소식을 발표하면서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또 다양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분야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자녀 학폭 문제가 재조명되고 이명박 정부 시절의 언론장악 등의 문제가 지적되면서 국회는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지만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25일 임명을 강행했다.

태그:#이동관, #사퇴, #결재, #윤석열, #방송장악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