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얀마군의 집속탄 사용 의혹을 주장하는 현제 매체 <이라와디>
 미얀마군의 집속탄 사용 의혹을 주장하는 현제 매체 <이라와디>
ⓒ 이라와디

관련사진보기

 
미얀마 군사정권이 소수민족 무장단체와의 전투에서 무차별 살상 무기인 집속탄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미얀마 현지매체 <이라와디>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3일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미얀마군이 소수민족 반군을 상대로 집속탄을 사용해 민간인이 희생됐다면서 전쟁범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는 자체 조사와 증거를 통해 미얀마군이 이달 초 미얀마 샨주 공습 당시 집속탄으로 추정되는 폭탄을 투하해 민간인이 숨지거나 다쳤다고 전했다.

무차별 터지는 집속탄, 120개국이 '사용 금지' 

집속탄은 하나의 폭탄 안에 여러 개의 소형 폭탄이 들어가 있어 상공에서 큰 폭탄이 터지면 그 안에 들어있던 소형 폭탄이 2차로 터져 나와 한 번에 여러 개의 목표물을 공격한다. 

그러나 살상력이 엄청나고 불발률이 높아 민간인 피해가 우려가 크다. 이 때문에 120여 개 나라가 집속탄 사용 및 제조·보유·이전을 금지하는 유엔 협약에 가입했으나, 미얀마는 가입하지 않았다.
 
국제앰네스티가 공개한 미얀마군 집속탄 잔해 사진
 국제앰네스티가 공개한 미얀마군 집속탄 잔해 사진
ⓒ 국제앰네스티

관련사진보기

 
아라칸군(AA), 타앙민족해방군(TNLA),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으로 구성된 '형제 동맹'은 지난 10월 27일 미얀마군을 상대로 대대적인 합동 공격을 시작했다.

여기에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빼앗긴 민주 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 산하 시민방위군(PDF)과 다른 반정부 소수민족 무장단체들까지 가세하면서 미얀마군이 수세에 몰렸다. 

결국 미얀마 군정은 중국에 도움을 요청했고, 중국이 주재한 평화회담에서 미얀마 군정과 형제 동맹은 일시 휴전에 합의했다. 

"미얀마 군정,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해야"

국제앰네스티는 미얀마군이 반군과의 전투 도중 민간인을 약탈하거나 고문하는 등 만행을 저질렀다는 증언도 공개했다.

이 단체의 맷 웰스 위기대응 국장은 "쿠데타가 일어난지 3년이 다 돼가지만 미얀마 민간인들의 고통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라며 "미얀마 군정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고, 전쟁범죄를 저지른 이들을 국제법에 따라 정의의 심판대에 세울 것을 거듭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미얀마 군정은 2021년 2월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 진영이 압승을 거두었던 2020년 11월 총선에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쿠데타를 일으켜 전권을 장악하고, 저항 세력을 무차별 탄압하고 있다.

태그:#미얀마, #쿠데타, #집속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