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9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1대 국회의원에 대한 가상자산 취득·거래·상실 현황 전수조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9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1대 국회의원에 대한 가상자산 취득·거래·상실 현황 전수조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히고 있다.
ⓒ 국민권익위원회

관련사진보기

 
2020년 5월 30일부터 지난해 5월 31일까지 3년간 국회의원들이 거래한 가상자산(코인) 금액이 625억원, 전체 매도 누적 금액은 63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거래의 약 90%가 김남국 의원의 거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아래 권익위)가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암호화폐 논란을 계기로 국회의원 298명의 3년간 가상자산 거래 내역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의원은 전체 의원의 6%인 18명으로 밝혀졌다. 2020년 8명에서 2023년에는 17명으로 증가했다. 가상자산은 대부분 비트코인(BTC)인 것으로 확인됐다.

권익위는 지난 9월 18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회의원 가상자산 특별조사단'을 구성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특별조사단은 전문조사관 약 30명이 투입됐고 관세청, 국세청, 경찰청, 금융위원회, 인사혁신처, 금융감독원 등이 참여했다.

조사 대상 의원중 10명은 가상자산 소유 현황 및 변동내역이 국회의원 자진신고 내용과 불일치했고 소유·변동내역이 있지만 미등록하는 등 관련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유 가상자산도 24종에서 107종으로 급증했다.

이 10명중 소유 현황을 미등록이 2명, 변동내역 누락이 2명, 소유·변동내역 모두 등록하지 않은 의원이 6명이었다.

권익위는 "의원별 변동내역 분석과정에서 일부 의원은 가상자산을 어떻게 제공받았는지 등 입·출금 관계가 불분명했다"고 밝혔다. 또 "가상자산 소유·변동내역 현황이 있는 의원 3명이 유관 상임위원회에 소속돼 가상자산 관련 입법사항을 심의한 사실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해충돌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권익위는 22대 국회의원 임기 개시전에 가상자산 등록 비율 및 금액을 국회규칙으로 정하고, 가상자산 등록시 비상장 가상자산 등의 누락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제도개선 사항을 국회의장에게 송부했다.

태그:#가상자산, #암호화폐, #비트코인, #김남국, #국민권익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