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표지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표지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얼룩무늬담치'는 다량의 알 생산, 번식 속도가 빠르고 배관, 탱크 등에 고밀도 개체군을 형성해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유발시키는 조개이다. '유럽녹색꽃게'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외래종으로 토착 해조류와 이매패류의 포식자이다. 아프리카 국가에 연간 7천만 달러의 농작물 피해를 발생시키는 '붉은부리베짜는새'도 있다. 최근 발간된 '유입주의 생물 150종 자료집 Ⅴ'에 담긴 생물종들이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외래생물 유입 사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입주의 생물 150종 자료집 Ⅴ'을 발간해 2월 2일부터 관세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각 대학 도서관에 배포한다.

'유입주의 생물'이란 국내 생태계에 유입되지 않았으나 향후 유입될 경우 생태계 등에 위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생물로서 국립생태원이 전문가 자문, 해외 연구자료 분석 등을 거쳐 선정하고 환경부 장관이 지정·고시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25일 150종을 신규 지정하여, 총 706종의 외래생물을 유입주의 생물로 관리하고 있다. 국내 최초 수입·반입시 승인 필요 및 위해성평가를 통해 규제 여부를 판정하고, 불법 수입·반입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국제적으로 생태계 위해성이 확인된 종
 국제적으로 생태계 위해성이 확인된 종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이번 자료집은 지난해 발간된 '유입주의 생물 160종 Ⅳ' 자료집에 이어 다섯 번째로 발간되었다.

환경부는 "유입주의 생물 150종에 대한 형태, 생태적 특성, 분포지, 국내 유입 및 서식 가능성, 위해성 및 피해사례 등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사진 등을 함께 수록했다"며 "이번 자료집은 관계기관(관세청, 지자체 등)의 외래생물 업무 참고자료, 외래생물 대국민 교육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입주의 생물 150종 자료집 Ⅴ'의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누리집(me.go.kr)과 한국외래생물정보시스템(kias.nie.re.kr)에 전자파일(PDF) 형태로도 공개될 예정이다.

문제원 환경부 생물다양성과장은 "이번 자료집이 외래생물 관련 업무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유입주의 생물을 확대 지정하여 외래생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유입주의생물, #국립생태원,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