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 ‘봉선화Ⅲ’ 공연의 한 장면.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 ‘봉선화Ⅲ’ 공연의 한 장면.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전쟁범죄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 '봉선화Ⅲ' 공연이 24일 오후 광주광역시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전쟁범죄기업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참여한 원고와 유족들도 연극을 관람하며 자리를 빛낸다.

연극 '봉선화Ⅲ'는 일제강점기 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항공기제작소로 동원된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의 인권유린 실태와 기나긴 명예회복 투쟁을 다룬 연극이다.

'나고야 미쓰비시·조선 여자 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나고야소송지원회)과 연극단체 '아이치·현민의 손에 의한 평화를 바라는 연극모임' 2개 단체가 합작해 만든 작품이다.

연극 '봉선화'는 1999년 3월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후 다툼이 한참 진행되고 있던 2003년 일본 사회에 근로정신대 문제 실상을 알리며, 인권회복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제작됐다.

2003년 나고야에서 처음 무대에 오른 뒤 2022년 9월 나고야공회당에서 두 번째 무대에 올라 이틀간 약 900여명의 시민들이 관람했다. 이번 광주 공연은 세 번째이자 첫 해외 공연이다.

자비로 광주공연 추진...일본 정부 주장, 정면 반박
  
일제 강점기 미쓰비시중공업으로 강제동원됐던 근로정신대 소녀들
 일제 강점기 미쓰비시중공업으로 강제동원됐던 근로정신대 소녀들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연극은 근로정신대로 동원되게 된 경위와 미쓰비시 공장에서의 강제노동과 인권유린, 지진과 공습에 의한 피해, 한국 사회에서 위안부로 잘못 알려져 심적 고통을 겪어야 했던 피해자들의 실상을 보여준다.

뒤늦게 피해자들의 사연을 알게 된 일본 시민들이 피해자들을 수소문해 일본정부와 미쓰비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명예회복 투쟁에 나선 과정을 사실을 바탕으로 표현한다.

특히 전범기업의 배상 책임을 확정한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에도 이를 부정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공연을 위해 2박 3일(2.23~2.25)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하는 인원은 공연단 23명을 포함해 모두 47명이다. 공연단을 제외한 나고야소송지원회 회원 등 일반 참가자도 24명이나 된다.

이들은 광주문화재단이 지원하는 공연단(23명)의 2박 3일 광주 체류비와 홍보비 등 일부 비용을 제외하고, 왕복 항공료를 포함한 모든 비용은 공연단과 참가단의 자부담이다.

공연단은 일부 아마추어 연극단 배우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학생, 직장인, 퇴직자 등 순수한 일반 시민들이다. 공연 시기를 이때로 택한 것도 방학 기간을 이용하기 위해서다. 학생은 모두 4명으로 올해 중학교 3학년 1명,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1학년 1명, 고등학교 2학년 1명, 올해 대학 2학년 1명 등이다.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 지원회(나고야소송지원회)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가 12일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본사 앞에서 확성기를 들고 일제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나고야소송지원회는 2007년 7월부터 미쓰비시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금요행동을 시작했다. 매월 1회 하고 있다. 금요행동에 참여하는 회원들은 도쿄, 사이타마, 나고야, 히로시마, 오사카, 나가사키 등에 거주한다. 나고야와 나가사키에서 도쿄까지의 거리는 각각 360km, 1200km이다. 회원들은 금요시위를 하지 않는 나머지 금요일에는 미쓰비시중공업 사장에게 사죄를 촉구하는 편지를 쓴다. 2023. 5. 12
▲ 제1의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 지원회(나고야소송지원회)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가 12일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본사 앞에서 확성기를 들고 일제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나고야소송지원회는 2007년 7월부터 미쓰비시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금요행동을 시작했다. 매월 1회 하고 있다. 금요행동에 참여하는 회원들은 도쿄, 사이타마, 나고야, 히로시마, 오사카, 나가사키 등에 거주한다. 나고야와 나가사키에서 도쿄까지의 거리는 각각 360km, 1200km이다. 회원들은 금요시위를 하지 않는 나머지 금요일에는 미쓰비시중공업 사장에게 사죄를 촉구하는 편지를 쓴다. 2023. 5. 12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일반인 참가자 중에는 38년 전인 1986년부터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추적하며 소송 지원활동을 펼쳐 온 공로로 2017년 광주광역시로부터 '명예시민증'을 받은 나고야소송지원회 다카하시 마코토(81) 대표와 고이데 유카타(82세) 사무국장이 눈에 띈다.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는 도난카이 지진 희생자 유족을 찾아 1988년 처음 한국을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이번 한국 방문이 123번째다. 고이테 유카타 사무국장은 양금덕 할머니, 정신영 할머니 등 근로정신대 피해자의 후생연금 기록을 추적하여 2018년 대법원 승소 판결에 결정적인 밑돌을 놓았다.

일본 지원단체 '나고야소송지원회'는 2022년 가을 나고야에서 두 번째 봉선화를 공연한 뒤, 그해 12월 광주를 방문해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이 출신 지역인 광주에서 봉선화를 무대에 올리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광주문화재단은 이 공연이 갖는 의미를 감안해 지난해 3월 나고야소송지원회,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3자 간 문화예술교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후생연금 931원 송금' 파문 정신영 할머니 등 피해자들도 관람 예정
  
7일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열린 ‘양금덕 할머니 등 나주 출신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돕기 시민 모금 전달식’ 참석을 위해 이동하는 정신영 할머니. 2023. 9. 7
 7일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열린 ‘양금덕 할머니 등 나주 출신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돕기 시민 모금 전달식’ 참석을 위해 이동하는 정신영 할머니. 2023. 9. 7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2022년 9월 1일 광주광역시 자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할머니는 편지에서 "나는 일본에서 사죄 받기 전에는 죽어도 죽지 못하겠습니다. 대법원에서 승소했다는 소리를 듣고 너무도 기뻤습니다. 그런데도 몇 년째입니까? 우리 정부 무슨 말 한마디 못하고 있지요. 왜, 무엇이 무서워서 말 한 자리 못합니까? 미쓰비시가 사죄하고 돈도 내놓으세요. 다른 사람이 대신 주면 나는 무엇이 될까요? 일본에서는 양금덕을 얼마나 무시할까요? 만약에 다른 사람들이 준다면 절대로 받지 못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양금덕 말을 꼭 부탁, 부탁한다고 부탁합니다"라고 썼다.
▲ "미쓰비시가 사죄하고 돈도 내놓으세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2022년 9월 1일 광주광역시 자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할머니는 편지에서 "나는 일본에서 사죄 받기 전에는 죽어도 죽지 못하겠습니다. 대법원에서 승소했다는 소리를 듣고 너무도 기뻤습니다. 그런데도 몇 년째입니까? 우리 정부 무슨 말 한마디 못하고 있지요. 왜, 무엇이 무서워서 말 한 자리 못합니까? 미쓰비시가 사죄하고 돈도 내놓으세요. 다른 사람이 대신 주면 나는 무엇이 될까요? 일본에서는 양금덕을 얼마나 무시할까요? 만약에 다른 사람들이 준다면 절대로 받지 못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양금덕 말을 꼭 부탁, 부탁한다고 부탁합니다"라고 썼다.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공연장에는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에 나선 원고와 그 가족들도 참석한다.

정신영(94) 할머니는 나주에서 직접 광주 공연장을 찾기로 했고,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양금덕(93) 할머니 대신 가족들이 찾는다. 일본 소송 원고로 참여한 고 김혜옥 할머니의 유족 안호걸(59)씨도 공연으로 관람한다.

정 할머니는 2022년 일본연금기구로부터 후생연금 탈퇴수당금 명목으로 931원을 농협 계좌로 받은 피해 당사자다. 나주대정초등학교(현 나주초등학교) 졸업 후 1944년 5월경 양금덕(93) 할머니 등과 함께 미쓰비시 공장에 끌려갔다. 2020년 1월 광주지방법원에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지난 달 18일 승소했지만, 미쓰비시중공업이 항소한 바 있다. 
  
무료 공연으로 추진되는 이번 공연은 500석이 조기에 마감됐다. 공연 후 저녁 6시부터 한일 양 시민단체 회원들과 출연진이 참여하는 교류회가 열린다.

나고야소송지원회는 이번 광주공연에 이어 내년 2월에는 연극 봉선화를 도쿄에서 무대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공연 장소를 물색 중이다.

광주전남지역 38개 기관, 시민사회단체는 이들을 환영하는 현수막 제작에 힘을 보탰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공연 후 성금을 모아 도쿄 공연을 추진 중인 '나고야소송지원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문의 062-365-0815.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 ‘봉선화Ⅲ’ 공연 포스터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 ‘봉선화Ⅲ’ 공연 포스터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태그:#연극봉선화, #강제동원, #미쓰비시, #전쟁범죄, #양금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