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골령골 1학살지 B구역 발굴 현장
 골령골 1학살지 B구역 발굴 현장
ⓒ (재)한국선사문화연구원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대전 골령골에 짓기로 한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위령평화공원이 연내 착공이 어려운 쪽으로 기울고 있다. 유족들은 정부가 유족을 우롱하고 있다고 성토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6년 공모를 통해 전쟁 당시 수천 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대전 골령골을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위령시설' 조성 부지로 선정했다. 당시 정부는 이곳에 추모관, 인권 전시관, 상징물, 조형물 등을 갖춘 위령평화공원(아래 평화공원)을 2020년까지 조성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고 2020년이 되자 준공 시기를 2024년으로 연기했다. 이어 예정 부지 내 유해 발굴과 토지매입에 나섰다.

하지만 그 사이 건축비 상승 등으로 총사업비가 401억 원에서 591억 원으로 변경되면서 500억 이상 사업으로 타당성 재검토 대상이 됐다. 사업타당성조사 기간이 대략 8개월에서 1년으로 예상되면서 지난 2월까지는 조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추정했다. 따라서 유족들은 올 상반기 중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세종추모의 집(세종시 전의면)에 임시안치된 민간인희생자 유해 4000여 구가 골령골 평화공원이 조성될 날만 기다리고 있다.
 세종추모의 집(세종시 전의면)에 임시안치된 민간인희생자 유해 4000여 구가 골령골 평화공원이 조성될 날만 기다리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평화공원 조성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안전부 과거사지원업무지원단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에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 의뢰해 지난해 3월부터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계속하고 있다"며 "빠르면 오는 4월 또는 5월 중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더라도 후속 행정절차를 밟아야 해 평화공원을 연내 착공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평화공원 조성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대전 동구청 관계자도 " 타당성 조사가 나오더라도 설계 적정성, BF(생활환경) 예비인증, 건설기술심의 등 여러 행정절차를 이행해야 해 연내 착공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애초 2020년 준공에서 2024년 준공으로 늦춰진 뒤, 또다시 준공 시점이 미뤄지면서 유족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대전산내골령골피학살자유족회 전미경 회장은 "이제나저제나 평화공원 조성을 기다리던 유족 상당수가 세상을 떠났다"며 "유족들이 다 죽고 난 다음에 지으면 무슨 소용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을 비롯해 대전시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 엄청난 사업비가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들은 죄 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주고 국가폭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 시설에 대한 사업 타당성 조사는 일 년이 넘게 질질 시간을 끄느냐"고 반문했다.
 
지난 4일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이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을 방문해 "평화공원이 조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국회에 건의하고 행정안전부에도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 4일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이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을 방문해 "평화공원이 조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국회에 건의하고 행정안전부에도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임재근

관련사진보기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도 지난 4일 대전 산내 골령골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골령골 평화공원 조성은 이미 사회적 합의에 이어 국가지원 체계가 만들어졌음에도 사업 타당성 재조사가 지연돼 완공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조기에 평화공원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국회에 건의하고 행정안전부에도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세종추모의 집(세종시 전의면)에는 전국 각지에서 발굴된 민간인 희생자 유해 4천여 구가 임시 안치돼 골령골 평화공원이 조성될 날만 기다리고 있다.

태그:#평화공원, #민간인학살, #골령골, #세종추모의집, #집단학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