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와 16개 구군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방침에 반발해 8일 부산시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전국마트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
 부산시와 16개 구군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방침에 반발해 8일 부산시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전국마트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대구·청주 등에 이어 부산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꾸기로 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광역지자체 내의 모든 구·군이 의무휴업일을 변경하는 건 부산이 두 번째 사례다. 마트 노동자들과 소상공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 방침 속에 부산도 합류

8일 부산시에 따르면 오는 5월부터 부산의 16개 구·군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에 나선다. 동구·사하구·강서구·연제구·수영구 등 5개 기초지자체를 시작으로 7월에는 중구·서구·영도구·부산진구·동래구·남구·북구·해운대구·금정구·사상구·기장군이 합류한다.

지난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 제정으로 부산지역 대형마트는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일요일 의무적으로 문을 닫았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겠단 취지였다. 그러나 최근 대구와 청주, 서울 일부 등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지역이 늘어나면서 부산도 이 대열 동참에 들어갔다.

시와 산업통상자원부는 하루 전 대·중소유통 상생협력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사실을 공식화했다. 이 자리에는 의무휴업일 지정 권한을 가진 16개 구군 관계자들도 참석해 정책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의무휴업 평일 전환에 대해 마트 업계는 "경쟁력 확보 방안"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또 다른 이해당사자인 소상공인단체와 시민사회, 마트노동조합은 수용할 수 없단 태도를 보인다.
 
부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7일 부산시청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전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있다.
 부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7일 부산시청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전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있다.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일부의 의견만 물어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반발이다. 8일 부산시청 앞 기자회견을 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는 "건강권과 휴식권을 빼앗는 조처"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경 부산본부장 등은 "답정너식 간담회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현장 노동자를 배제한 채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옮기려 한다고 꼬집었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부산참여연대 등도 연이어 입장문을 내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1시간 뒤 같은 장소에 모인 이들 단체는 "대형마트 폐점을 가져와 지역상권의 위기를 말해선 안 된다"라며 초점 흐리기 문제를 지적했다. 이숙경 협회 부회장은 "대형마트 살리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라고 비난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은 윤석열 정부가 강조해온 대표적인 규제 완화 조처 중 하나다. 지난달 22일 민생토론회에서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된 지금 십 년 묵은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현실에 맞게 손을 봐야 한다"라고 말한 게 그 일례다.

당시 정부는 그 효과로 되레 전통시장 매출이 35%나 올랐다며 결과를 부각했는데, 중소상인들은 이에 부정적이다. 이른바 '낙수효과'는 마트 인접 지역에만 한정된 것으로, 전체 골목상권에 피해를 줄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태그:#의무휴업일, #대형마트, #부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