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가 폐지 수거 노인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가 폐지 수거 노인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폐지를 주워 생계를 이어가는 노인들에 대한 생계지원 대책을 11일 내놓았다.

2023년 서울시가 2411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폐지 수집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 10명 중 7명(65%)은 76세 이상이었고, 이들의 평균수입은 월 15만 원에 그쳤다. 이들은 72%가 기초연금 수급자였으면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폐지를 수집한다는 응답도 75%에 이르렀다.

올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배정한 일자리가 8만 9088개인데, 서울시는 폐지 수집이 이미 익숙하거나 혼자 일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노인들에게는 '폐지수집 일자리사업단'을 연계해주기로 했다. 폐지수집 일자리사업단은 어르신이 수집한 폐지 등 판매 수익과 보조금을 합해 급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13개 자치구에 총 1253개의 '폐지수집 공공일자리'를 마련해 이들이 구와 협약을 맺은 공동판매처로 갖다주면 평균 수입의 두배가량(최고 38만원, 평균 30만원)을 폐지판매대금을 급여로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건강 등의 이유로 폐지수집 일을 자주 하지 못해 생계유지가 힘들거나 주거 어려움에 처한 노인들에 대해서는 서울형 긴급복지대상자로 선정해 생계비를 지원하고, 희망온돌기금 등을 통한 주거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형 긴급복지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사람은 생계비(1인기준) 71만 원, 의료비 및 주거비를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노인에게는 희망온돌기금과 서울형 주택바우처사업을 통해 연 650만 원 이하의 임대보증금과 월 8만 원(1인가구 기준)의 임차료를 지원한다.

노인종합복지관은 홀로 생활하는 폐지수집 노인들을 주1회 이상 직접 방문해 안부 확인과 일상생활 지원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폐지수집 중 발생하기 쉬운 각종 안전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인의 체형 등을 고려한 '경량 안전 리어카'와 야간에 인식하기 쉬운 야광 조끼 등 안전용품을 기업후원과 연계하여 지급한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안전용품 지원부터 안정적인 소득을 위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안전망을 최대한 가동한 종합적인 지원과 보호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ㅇㅇㅇ


태그:#폐지수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