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Confession to the Earth' 기자간담회 현장.
 'Confession to the Earth' 기자간담회 현장.
ⓒ 박순영

관련사진보기


CCPP 기후환경 사진 프로젝트 'Confession to the Earth' 전시가 충무아트센터 갤러리 신당에서 오늘부터 9월 8일까지 진행된다.

개관날인 18일 오후2시 갤러리 신당에서 기자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세현 조직위원장, 석재현 예술감독, 참여작가인 맨디 바커, 잉마르 비욘 놀팅, 톰 헤겐, 이대성 작가가 자리했다.

조세현 조직위원장(충무아트센터 사장)은 "이번 전시를 위해 고민을 많이 했다. 포괄적인 환경보다는 직접적인 이슈로 조직위원들과 함께 기후환경에 대한 주제의 국제전시를 준비했다."라면서 "갤러리 신당은 앞으로도 봄에는 기후환경사진전을, 가을에는 인물사진전을 예상하고 있다. 인근에 DDP도 있고 입지가 좋다. K-Pop등 행사도 열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석재현 예술감독은 이번 프로젝트의 배경에 대해 "작년 평균 온도가 14.98도로 인류역사상 가장 뜨거웠다. 이러한 추세가 점점 가속화될 전망이다. 여기에 대해 물러설 수 없지 않나, 더 포괄적으로 대중들과 같이 공감할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라 말했다.

이어 "작가분들이 환경에 대한 오랜 관심으로 완성도 면에서 훌륭한 작품들,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같이 고민하고 행동해야 된다는 의미를 담고 진심으로 준비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매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은 처음이다. 사진이 가진 장점인 지속성, 대중과의 접점을 가지고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라고 덧붙였다.

잉 마르 비욘 놀팅 작가는 "우리들의 많은 활동과 행동이 있었지만 그것의 해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가 그 해석의 역할을 다큐멘터리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한국에 처음이고 전시도 처음이다. 대중들에게 제 작품을 선보이고 있어서 좋다. 독일에서는 이 주제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렇게 대중과 함께 하게 되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어미새들이 새끼들에게 플라스틱인 줄 모르고 먹이를 준다"
 
맨디 바커는 과학자들과 함께 해양플라스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이다.
 맨디 바커는 과학자들과 함께 해양플라스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이다.
ⓒ 박순영

관련사진보기

 
맨디 바커는 "제 작품을 통해 플라스틱 소비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소비를 줄일 수 있게 되면 좋겠다"라면서 "기후환경이 전세계의 이슈이다. 플라스틱을 만들고 소비하는 모든 과정에 화석연료가 사용되어 기후위기로 연결된다. 이것의 인식과 경각심에 대해 참여하게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의도를 밝혔다.

덧붙여 "제 작품에서 플라스틱으로 죽어가는 조류들을 과학자들이 연구했다. 어미새끼들이 새끼들에게 플라스틱인 줄 모르고 먹이를 주고 먹고 한다. 그 죽어가는 과정, 사실은 이미 죽은 새들을 촬영한 것인데, 이후 죽은 새들의 무게와 상태들을 과학자들이 연구했다"라고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톰 헤겐은 "저희의 작품을 통해 인식이 제고된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자연에 어떻게 개입하는지, 또 연결성이 끊어졌는지에 대한 문제이다"라고 말했다. "자원을 쓰고 나서 쓰레기로 쌓이는 것, 이런 사고방식을 바꿀 때이다. 자연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우리가 가진 것의 가치를 생각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집, 조명 이 모든 것이 지구로부터 왔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같은 배를 타고 있다. 기후위기는 전 지구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우리는 글로벌 한 사회로서의 인식을 가져야 할 때이고 지금이 그 때라 생각한다"라고 중요한 점을 짚었다.

이어서, "이번이 한국 처음 방문이라 기분이 좋다. 세계 곳곳의 서로 다른 모습을 가져온 전시가 조명과 잘 배치되고 준비되었다. 이번 전시는 우리 작가들에게도 좋은 기회다. 한국은 견고한 경제와 환경에 끼치는 영향도 막대하다고 생각한다. 언젠가 다시 한국에 와서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대성 작가는 "기후난민이라는 이들, 저는 거기에 초점을 맞춰 작업했다. 작업의 첫 번째 이유는 우리의 소비형태가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는 것, 두 번째는 이것이 남이 아니라 우리에게 일어날 일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난민문제가 환경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국 난민의 이동은 정치에까지 연결이 된다는 것까지 고려 됐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제가 파리에서 거주를 하다 보니까 주로 유럽에서 활동하는데, 실질적으로 한국에서 활동할 기회가 없었다. 이번에 조세현 관장님과 추진위에서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한국에서 활동할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석재현 예술감독이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 못한 닉 브랜트와의 전날 밤 영상통화 메시지를 대신 전했다. "그의 흑백 사진작업은, 기후난민들, 사막화, 가옥, 야생동물의 초상화를 찍은 것이다"라면서, "피지섬의 원주민들이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터전인 섬이 물에 잠길 것이라는 의미를 담아 원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물이 담긴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들이다. 우리 사는 초록별이 점점 사라져간다라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조직위와 작가들이 간담회 후 사진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세현 조직위원장, 잉 마르 비욘 놀팅, 맨디 바커, 톰 헤겐, 이대성 작가, 조세현 예술감독
 조직위와 작가들이 간담회 후 사진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세현 조직위원장, 잉 마르 비욘 놀팅, 맨디 바커, 톰 헤겐, 이대성 작가, 조세현 예술감독
ⓒ 박순영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플레이뉴스에도 함께 송고됩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기사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갤러리신당충무아트센터, #조세현석재현, #맨디바커잉마르비욘놀팅, #톰헤겐이대성, #닉브랜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을 전공하고 작곡과 사운드아트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대학강의 및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