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찰 피해자' "국가가 멀쩡한 삶 파괴"

[김종익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 "저와같은 피해자가 다시는 나오지 않을 수 있는 사회적 제도적 장치가 이걸 통해서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씨가 오늘 오후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김 씨는 서울지검 조사실로 올라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멀쩡한 한 국민의 삶이 권력에 의해서 파괴됐다며 진상규명과 원상회복을 요구했습니다.

[김종익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 "멀쩡한 한 국민이 권력에 의해서 국가기구에 의해서 삶이 완전히 파괴돼버렸다 지금도 힘든 과정 겪고 있는데 그것을 어떻게 회복하고 보상을 어떻게 하고 보호를 하겠다는 것에 대해 아무런 말이 없습니다. 국가에 의해 파괴된 삶은 굴가가 계속 방치한다면 누가 국민으로서 의무를 다 할 수 있겠습니까."

김 씨는 논란의 핵심인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인지 여부와 관련해 총리 실 문건에 자신이 민간인이라는 정황이 다 나와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종익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 "국무총리실 내부 보고 문건에 다 나와있습니다. 민간인이고 이렇다는 정황이 다 나와 있습니다."

또한 김 씨는 이번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보도가 나오면서 가족들이 협박 전화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김종익 '민간인 불법사찰' 피해자] "보도가 나오면서 심지어는 '죽여버리겠다' 등 협박전화 때문에 가족들이 문밖에 나가지 못할 정도로 공포에 떨고 있있습니다. '죽여버리겠다', '길 다니면서 조심해라' 등의 전화나 기사 밑에 달리는 악성댓글들 때문에 가족들이 거의 공포 상태입니다."

한편, 참여연대는 오늘 오전 서울 창성동 정부종합청사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불법사찰의 진상규명과 정부여당의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습니다.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이 사건은 법치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사적으로 권력을 휘둘러댄 '권력형 범죄' 사건이다. 국무총리실과 청와대 등 핵심 권력자들이 관련된 사안인 만큼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국회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

검찰은 오늘 김 씨에 대한 1차 조사를 끝낸 뒤 이르면 내일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 총리실 직원 4명을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0.07.07 18:15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