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김해 환경단체 고문 수락

등록 2008.03.20 16:40수정 2008.03.20 17:16
0
원고료로 응원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부인 권양숙씨 등과 함께 6일 오전 봉하마을과 화포천 일대에서 자연정화활동을 벌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부인 권양숙씨 등과 함께 6일 오전 봉하마을과 화포천 일대에서 자연정화활동을 벌였다.윤성효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부인 권양숙씨 등과 함께 6일 오전 봉하마을과 화포천 일대에서 자연정화활동을 벌였다. ⓒ 윤성효

 

(김해=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환경과 농촌문제에 많은 관심을 보여 온 노무현(盧武鉉) 전 대통령이 귀향 이후 처음으로 김해지역 환경단체의 고문이라는 대외직함을 수락해 환경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20일 화포천이 인접한 경남 김해시 한림면의 한 식당에서 낙동강을 개선하기 위한 모임인 사단법인 '맑은 물 사랑 사람들(상임대표 이봉수)'의 회원 20여명과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이 단체의 고문직을 수락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본인은 낙동강 수질개선과 자연생태보전을 위한 자발적 모임인 사단법인 맑은 물 사랑 사람들의 고문으로 취임을 승낙합니다'라는 내용의 고문 취임승낙서에 서명하고 고문을 맡았다.

 

앞서 이봉수 대표가 "화포천 살리기에 남다른 관심이 있는 노 전 대통령께 고문을 맡아줄 것을 건의했다"고 말하자 노 전 대통령은 "그전부터 이 대표가 환경과 물에 관심이 많았고 많은 실적도 가지고 있다. 나도 도움이 될만하면 돕고 싶은 생각"이라고 말해 이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은 "정치하고 달라 (환경단체의) 고문은 좀 쑥스럽다"며 다소 주저했던 마음을 표현한 뒤 "(환경운동을) 잘하는 일에 한다리 낄 수 있으면 좋겠고 혼자보다는 같이하면 더 잘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노 전 대통령의 고문직 수락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비서관은 "고문 수락이 본격적인 환경운동에 뛰어든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살기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마을생태계를 복원하려면 화포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노 전 대통령이 화포천을 살리는데 힘을 합쳐 잘해보자는 취지로 보면 된다"고 일부의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서는 맑은 물 사랑 사람들이 노 전 대통령에게 '감사의 마음'이라는 제목의 휘호를 선물해 눈길을 끌었다.

 

이 휘호에는 '아름다운 귀향을 선택한 첫번째 지도자이며 낙동강유역 사람들이 맑은 물 사랑운동을 펼쳐 우리의 생명수인 낙동강을 상생의 강으로 가꾸어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그 고마움을 훗날에 남도록 새겨두고자 한다'는 요지의 글귀가 적혀 있었다.

 

맑은 물 사랑 사람들은 '시궁창' 수준의 하천을 1급수 수질로 살려내 유명해진 김해 대포천 지역 주민과 김해 상동면과 한림면, 생림면, 양산시 원동면 등 낙동강 취수장 인근 주민들이 생태계 복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4월 창립됐다.

 

bo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8.03.20 16:40ⓒ 2008 OhmyNews
#노무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2. 2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3. 3 관리비 400원이 부담? 경비실 에어컨 설치 못한 진짜 이유 관리비 400원이 부담? 경비실 에어컨 설치 못한 진짜 이유
  4. 4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5. 5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