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장관 역사교과서 허위 발언 "황당하네"

국무회의에서 '잘못된 내용' 전달... 한 총리도 맞장구?

등록 2008.07.01 16:43수정 2008.07.02 10:26
0
원고료로 응원
김도연 교과부장관과 한승수 국무총리가 특정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근거로 들면서 '교과서 편향성'에 대해 발언한 내용이 사실과 달라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장관 "천리마운동 더욱 상세히 잘 보이게..."

<연합뉴스>가 1일 보도한 <정부 '특정 역사교과서 편향' 공론화, 金교육 "천리마운동 편향 기술 심히 우려>에 따르면  김도연 교과부 장관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편향된 역사교육에 따라 청소년이 반미, 반시장적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면서 다음처럼 말했다.

"(금성출판사의 역사교과서를 예로 들면서) 새마을운동과 북한의 천리마운동을 같이 기술하면서 천리마운동을 더욱 상세히 잘 보이게 기술했고 새마을운동 부분에 대해선 유신독재정권의 도구로 묘사했다. 심히 우려할만한 사항으로 본다."

 교과서 301쪽 천리마운동 서술 부분.
교과서 301쪽 천리마운동 서술 부분. 윤근혁


 교과서 334쪽 새마을운동 서술 부분.
교과서 334쪽 새마을운동 서술 부분. 윤근혁


이에 대해 한 총리도 "아주 중요한 말이다. 청소년이 올바르게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교육해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을 받았다.


그러나 김 장관의 이날 발언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사실이 아닌 내용에 대해 한승수 총리가 맞장구를 친 셈이다.

이날 언급된 금성출판사 <고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를 직접 확인해본 결과 김 장관 말과는 달리 '천리마 운동과 새마을운동 부분을 같이 기술'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천리마운동을 더욱 상세히 잘 보이게 기술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


천리마운동은 301쪽 하단 참고자료로 열줄만 할애한 반면 새마을운동 부분은 334쪽 전체 페이지에 걸쳐 서술되어 있다. 더욱이 이 교과서는 천리마 운동에 대해서도 "대중의 노동력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점차 한계를 드러냈다"고 부정적인 평가를 언급했다.

"새마을운동 부분에 대해선 유신독재정권의 도구로 묘사했다"는 김 장관의 발언 또한 논란이 있는 대목이다.

이 교과서는 새마을운동과 관련해 본문 내용에 '농촌 생활환경 개선', '소득 향상', '의식 개혁' 등 성과를 위주로 기술했고, 사진 또한 '새마을운동으로 개량된 주택과 경지 정리된 농촌 모습'이라는 설명과 함께 커다랗게 게재했다. 단지 맨 마지막에 "새마을운동은 겉으로는 민간의 자발적인 운동이었으나, 실제로는 정부가 주도하였다. 이 때문에 박정희 정부의 유신 체제를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기도 하였다"고 적었을 뿐이다.

김도연 장관, 책 읽어보고 이런 소리 했을까?

이에 대해 천희완 전교조 참교육실장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극히 당연한 내용인데 왜 교과부 장관이 문제를 삼는지 모르겠다"면서 "긍정 요소와 부정적 요인을 함께 기술하는 것은 균형적인 판단을 위해 필요한 교육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역사교과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