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구강운동으로 치아건강 지키세요

구구팔팔 구강건강체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등록 2008.08.28 21:13수정 2008.08.28 21:1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구강운동 실시 구강운동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고 계시는 치매어르신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구강운동 실시구강운동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고 계시는 치매어르신정은숙

입을 크게 벌리는 연습 중풍으로 인해 안면마비 증세가 있는 어르신도 열심히 구강운동을 하고 있다.
입을 크게 벌리는 연습중풍으로 인해 안면마비 증세가 있는 어르신도 열심히 구강운동을 하고 있다.정은숙

혀 운동 식욕을 돋구기 위한 구구팔팔 구강운동
혀 운동식욕을 돋구기 위한 구구팔팔 구강운동정은숙

"입을 오물오물 하시고요. 혀를 돌려주세요. 턱을 당기고 입은 벌리려 하고 어르신들의 주먹을 입으로 밀어 넣으려 해보세요. 아주 잘 하셨어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점심시간 30분 전이면 내가 일하고 있는 시립중랑노인전문요양원에선 특별한 운동을 한다. 구구 팔팔 입체조가 그것.

구강운동으로 침샘을 자극하는 것.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침이 많이 분비되는데, 침은 소화를 촉진시킨다. 이 운동은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어르신들의 소화를 좋게하는 운동.

앉아서 입운동만 하면 되기 때문에,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나 요양원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따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체조를 시작하기 전에 간식과 식사를 하지 않고 입속에 고인 침을 받아내서 그 양과 입운동후의 침의 양을 측정해서 비교한다.

이 교육은 구강보건교육사업단의 시범사업으로 치과위생사 2명이 자원봉사로 요양원에 찾아와 진행한다.


요양원 어르신들 뿐 아니라 대부분의 노인들이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가족들 챙기고 삶에 치여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자신의 이가 빠지는 것도 돌볼 겨를이 없이 틀니를 해 넣을 비용조차 없어 식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요양원 어르신들 뿐만아니라 주위에 있는 노인들에게 입을 오물오물하는 입체조를 해보시라고 알려드리는 건 어떨까?
#구강운동 #치매어르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열심히 읽고 쓰고 배우는 삶을 추구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