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된 경주남산의 석탑을 찾아서

국사골과 지암골 석탑

등록 2008.12.31 10:46수정 2008.12.31 10:46
0
원고료로 응원
바람 부는 경주 남산 국사골을 찾았다. 국사골은 동남산 칠불암 가는 길로 접어들어 순환도로를 가다보면 길가에 있는데 예전에는 표지판도 없는 골짜기였으나 이제 탐방로가 개설되어 찾아 가기가 쉬운 골짜기가 되었다.

저 멀리 석탑이 보이기 시작한다. 복원된 국사골 석탑
저 멀리 석탑이 보이기 시작한다.복원된 국사골 석탑김환대

복원된 삼층석탑 국사골 삼층석탑
복원된 삼층석탑국사골 삼층석탑김환대

국사골은 국사들이 배출되어 붙여진 명칭인가 보다. 이 곳 절터에는 무너진 3층 석탑이 복원되어 있다. 석탑 주변으로 절터라는 곳을 알 수 있는 듯 석재들이 있는데 그 중 대좌편이 보인다.


석탑 주변 석재 석탑 주변에는 아직도 석 부재들이 남아 있다.
석탑 주변 석재석탑 주변에는 아직도 석 부재들이 남아 있다.김환대

대좌편 주변에는 대좌의 한 부분도 보인다.
대좌편주변에는 대좌의 한 부분도 보인다.김환대

석탑이 위치한 곳은 주변이 딱 트여 가벼운 산행으로도 피로를 잊게 한다. 또한 주변에는 범굴 바위라는 큰 자연 바위가 있는데 사람이 살아도 될 정도의 공간이 있다.

굴바위 일명 범굴 바위로 불리는 이 바위 안에는 사람이 생활 할 정도의 넓은 공간이 있다.
굴바위일명 범굴 바위로 불리는 이 바위 안에는 사람이 생활 할 정도의 넓은 공간이 있다.김환대

인적이 드문 곳이라 가벼운 마음보다 긴장감 있게 다녀왔다.

지암골에는 근래 불상 조각이 있다

국사골에서 지암골로 넘어가는 길은 별다른 이정표가 없어 처음 가는 분들은 다소 찾아 가기가 어렵다. 한참을 걸어 갈림길이 나온다. 와 본 지가 오래 되어서 길도 헤매일 듯 하나 감으로 아래 길을 택하여 내려가니 마애불이 나온다.

지암골 마애불 경주 남산 지암골에 새겨진 마애불. 근세작으로 추정된다.
지암골 마애불경주 남산 지암골에 새겨진 마애불. 근세작으로 추정된다.김환대

언제 만들어진 불상인지 알 수 없으나 암벽에 무엇인가 조금 서툰 솜씨로 만들어진 마애불이 계신다. 그리고 약수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먹을 수 있는 물도 보인다. 조금 아래에도 근래 조각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각이 또 있는데, 모자를 쓰고 지팡이를 들고 조금은 일반적인 불상이 아닌 민간 신앙형의 표현인 듯 해 보이는 보살형에 가까운 조각이다.


지암골 마애불 지암골에는 근세 조각품이 새겨진 것이 있다.
지암골 마애불지암골에는 근세 조각품이 새겨진 것이 있다.김환대

조금 더 가면 복원된 석탑이 역시나 있다. 작은 탑으로 보이나 자연 암반에 복원된 형태여서 크기에 비해 산 전체가 하나의 기운을 다 모은 듯한 느낌이다.

 지암골 복원된 석탑
지암골 복원된 석탑김환대

낙엽이 가득 쌓여 내려오는 길은 멀게만 느껴진다. 인적이 없어 나만의 홀로 답사 길이 되었으나 이렇게 한 번은 어디론가 인적 드문 곳으로 다녀오는 것도 한결 여유로운 마음을 다스리기에는 좋은 듯 하다.


언제 찾아도 늘 새롭게 다가와 보이는 경주 남산을 내년에는 좀 더 자세히 올라가 보아야겠다. 하나 둘씩 이정표가 설치되고 탐방로가 정비되어 베일에서 벗어나고 있는 경주남산이다. 
#경주남산 국사골 #경주남산 지암골 석탑 #복원된 석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3. 3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