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기사 더보기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을 논하다민중신학은 외국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신학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에서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기독교가 전파된 지 200년을 넘은 한국신학에서 전해 들은 기독교가 아니라 자기화 된 기독교가 뭐냐고 물어볼 때 그에 대답하려다 찾게 된 신학이 민중신학이기도 하다. 민중신학이 태동한 1960~80년대 한국의 기독교신학과 한국 민중이 만나는 접점은, 예수가 이스라엘 민족을 만났던 시절과 닮았다. 그런데 작금의 보수적인 한국 주류 교단들은 어떤가? 한국 교회는 한국의 현실 사회를 등한시하고, 민중을 떠나서 제국과 자본의 굴레를 썼다. 민중의 현실을 외면하는 기독교, 종교 권력화로 정권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개독교'라는 명패를 달게 된 종교. 이에 반해 민중신학은 단지 신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삶을 이 시대에 가장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그 발단에는 1세대 민중신학자들이 있었다.죽재 서남동 목사는 심원 안병무 교수 등과 더불어 민중신학을 처음 제창한 민중신학 1세대이다. 그의 살아온 여정을 돌아보면 한국 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교수 해직과 시국선언, 3 ․ 1 민주구국선언(일명 명동사건), 긴급조치9호 위반으로 징역 생활, 교수 자격 정지 등 그의 삶은 한국 현대사의 단층을 그대로 보여 준다. 서남동 목사가 뿌린 씨앗이 현재는 한국민중신학회로 이어졌다. 그 길에는 민중신학 2세대, 3세대들이 지평을 넓혀 가고 있다. 민중이 사라져 버린 시대, 민중이라는 말조차 구시대 유물로 치부되는 시대에 '민중신학'의 끈을 놓지 않으려는 2, 3세대 젊은 민중신학자들의 글에서 한국 교회, 한국 사회에 대한 신학적 성찰과 대안을 다양한 목소리로 읽을 수 있다.특별히 이 책은 지난 7월 19일로 서거 25주기를 맞은 죽재 서남동 목사를 추모하며 후학들이 올리는 기념 논문집으로 엮었다. 이재정(전 통일부장관, 성공회대학교 교수), 조영숙(한국여성단체연합 국제연대센터장), 김용복(한국생명학연구원 원장), 서광선(이화여자대학교 명예 교수) 등 각계에서 활동하는 제자들이 스승 서남동 목사를 그리는 글을 엮었다.서남동 목사에 대한 추억을 담은 애틋한 이야기들과 서남동 민중신학을 돌아보는 논문, 서남동 민중신학의 지평을 오늘의 현안인 여성신학 ․ 환경운동 ․ 통일신학 등으로 넓혀서 바라본 글들을 모았다. 함석헌 선생의 씨알사상과 서남동, 오늘날의 민중교회운동 등 민중신학의 현주소를 다양한 접점에서 보여 준다. 또한 해외 신학자들이 본 서남동 목사, 한국 민중신학에 대한 글도 실었다. 1부 <서남동과 민중신학>에서는 서남동의 한(恨)의 민중신학, 두 이야기 합류로서 서남동의 민중신학, 서남동의 생태학적 윤리에 대한 고찰, 서남동과 여성신학 등 서남동 목사의 민중신학을 재조망하는 글들을 실었다. 이재정 교수는 "서남동과 통일신학"이라는 글에서 서남동 목사에게 가장 적절한 이름으로 '소통의 달인'이라고 한다. 서남동 목사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을 통합하여 새로운 관점과 삶의 길을 열어주었다고 한다. 이재정 교수는 이 글에서 "서남동은 민중이었다"고 말하며 김재준-함석헌으로 이어지는 선각자들의 역사 이해를 신학적 개념으로 수용하고, 문익환-문동환-안병무-현영학 등의 신학적 담론을 자신의 신앙과 신념으로 "합류"시켜 나갔다고 한다. 그리하여 1970년대 민주화운동의 한가운데에서 현장의 신학을 만들었다고 한다. 민중의 역사 창조가, 메시아의 창조 메시아의 역사 구원과 같다고 하며, 이 시대에 다시 서남동의 민중신학의 필요함을, 민중의 부활이 필요함을 말한다. 서광선 교수는 "서남동과 5 ․ 18, 그리고 6월의 촛불"이라는 글에서 민중의 부활을 이야기한다. 서남동 목사의 신학을 "방외인의 신학"이라고 부르며, 낮은 자들의 신학, 버림받은 자들의 신학이 바로 서남동의 민중신학이라고 말한다. 민중 생명의 신학, 그 신학이 부활함을 6월의 촛불에서 재확인하는 것이다.2부 <다시 민중신학을 말하다>에서는 오늘날의 민중신학을 이야기한다. 김경재 교수는 "씨알, 민중, 그리고 시민운동체의 영성"이라는 글에서 MB정권의 4반정책기조, 곧 반민주, 반생명, 반민중, 반평화 정책기조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1960~1980년대에 한국 사회의 민주화운동 ․ 인권운동 ․ 평화통일 운동을 견인해 가던 씨알사상과 민중신학의 통찰력을 주목해야 한다며, 역사 변혁 주체로서 민주시민의 제3의 눈을 점안하여 민중의 집단지성으로 아름다운 인간 공동체를 이루어 갈 것을 이야기한다.3부 <해외 신학자가 본 민중신학>에서 세계의 석학으로 칭송받는 위르겐 몰트만 교수와, 그 외 해외 신학자들의 글을 실었다. '희망의 신학자' 몰트만 교수은 한국 민중신학자들과의 오랜 인연을 맺었다. 몰트만 교수는 1975년 서남동 당시 한국신학교 교수의 초청으로 방한해 안병무, 문익환 목사 등과 교류하며 독재 정권하의 신학자들에게 '희망의 신학'이라는 자신의 신학을 알려 큰 영향을 줬다. 2009년, 생에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강연회를 열었다. "그의 이름은 정의입니다"는 민중신학회에 올리는 헌사와 같은 글이다. 글쓴이들 권진관 / 성공회대학교 교수, 조직신학김경남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원장김경재 / 한신대학교 명예교수김균진 / 전 연세대학교 교수, 조직신학김용복 / 한국생명학연구원 원장류장현 / 한신대학교 교수, 조직신학서광선 /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신대균 / (주)바이오컨 대표이사유종일 /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이재정 / 성공회대학교 교수, 전 통일부장관임태수 / 호서대학교 명예교수정상시 / 안민교회 목사조영숙 / 한국여성단체연합 국제연대센터장최만자 / 전 한국여성신학회 회장웨슬리 아리아라자 / 미국 드류신학대학교 교수위르겐 몰트만 / 독일 튀빙엔대학교 명예교수폴커 퀴스터 / 네덜란드 캄펜신학대학교 교수차례이 책을 내며연보와 화보1부 서남동과 민중신학서남동의 한恨 담론에 관하여 - 김용복서남동과 통일신학 - 이재정서남동의 생태학적 윤리에 대한 소고 - 김경재민중신학의 신학사적 위치와 의의 - 김균진서남동의 민중신학과 여성신학 - 최만자제3세계의 민중신학 - 김경남서남동과 5 ․ 18 그리고 6월의 촛불 - 서광선내 환경활동의 근원은 서남동 - 신대균2부 다시 민중신학을 말하다고난과 희망 사이에서 - 민중의 신학 - 권진관죽재 서남동의 교회론과 민중선교 - 류장현두 이야기 합류로서의 민중교회운동의 새 전망 - 정상시민중교회에 대한 신학적 평가와 과제 - 류장현제2종교개혁을 지향하는 민중신학 - 임태수씨알, 민중 그리고 시민운동체의 영성 - 김경재한국사회의 여성인식과 성 구매 - 조영숙한국경제의 진로 - 유종일3부 해외 신학자가 본 민중신학그의 이름은 정의입니다 - 위르겐 몰트만서남동의 신학 : 두 전통의 합류 - 폴커 퀴스터아시아신학 작업의 미래 : 새로운 도전 맞서기 - 웨슬리 아리아라자부록 1 죽재서남동기념사업회 창립총회 선언문부록 2 달릿과 미얀마의 민중 이야기참고문헌주석이 책을 내며한국 민중의 한 맺힌 절규를 신학화해 봅니다죽재 서남동 목사님이 한국 민중과 신학 하는 믿음의 동지들 곁을 떠나신 지 25년, 4반세기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1970년대의 한국 민중의 한 맺힌 신음 소리―노동운동가 전태일이 개발 독재에 항거하여 분신하며 울부짖은 고함 소리―에 응답한 선지자 신학자 서남동 교수의 민중신학이 태동한 지 36년이란 파란 많은 세월이 흘렀습니다. 1998년 아시아와 한국의 금융 파동으로 한국 민중은 다시 궁핍해졌고, 이후 10년 동안 한숨 소리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시작된 세계적 신자유주의 경제공황으로 민중의 신음소리는 온 하늘과 온 땅에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외치는 교회도,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돌본다고 철석같이 약속하고 대권을 장악한 정부도, 한국 민중의 고통과 분노와 안타까움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민중신학은 1970년대에나 힘이 있던 기독교 일부 신학자들의 몸부림이었습니다. 오늘의 세계화된,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의 시대에 그 소리는 모기 소리에 불과했고 소외되고 멸시되어 왔습니다.2009년 5월, 한국의 민중은 민중의 대통령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투신을 가슴속 깊이 애도했습니다. 한국 민중의 눈물과 통곡 속에서 자신들의 정치적․경제적 죽음을 아파하고 슬퍼하고 분노하는 아우성이 있었습니다. 선생님, 죽재 서남동 목사님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선생님의 뒤를 이어가려는 후학들이 모여서 1년 동안 공부한 글들을 여기에 내어 놓습니다. 민중의 현장에서, 신학을 가르치는 강의실에서, 교회에서, 복지시설에서 서 목사님의 삶과 말씀과 행동과 실천들을 기리며 쓴 글들입니다. 살아 있는 저희들은 1970년대의 전태일의 분신과 2000년대의 노무현의 투신 사이에서 한국 민중의 한 맺힌 절규를 신학화해 봅니다.1984년 무더운 여름, 이 세상과 하직하신 목사님을 그리며, 부끄러운 제자들이 25년 만에 이 책을 내어 놓습니다. 목사님이 바라보시며 말씀하시던 민중의 역사, 민중이 인간 대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사는 하나님 나라, 2000년 전 척박한 땅 유대 나라에서 로마제국의 학정 아래 신음하는 민중들에게 전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 복음을 행동과 실천으로 전파하려는 것이 이 작은 책을 세상에 내어 놓는 제자들의 고백이며 다짐입니다. - 서광선, 서문 중에서 첨부파일 서남동과 오늘의 민중신학.jpg 첨부파일 서남동과 오늘의 민중신학.jpg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서남동 #민중신학 추천4 댓글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공유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구독다음 채널구독 글 김유현 (sewkiki) 내방 구독하기 이 기자의 최신기사 희귀병 '유리공주' 원경이네 씩씩한 모녀 이야기 영상뉴스 전체보기 추천 영상뉴스 "김영선 좀 해줘라"...윤 대통령 공천 개입 정황 육성 확인 명태균, 김영선에게 호통 "김건희한테 딱 붙어야 6선... 왜 잡소리냐"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Please activate JavaScript for write a comment in LiveRe. 공유하기 닫기 서남동과 오늘의 민중신학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메일 URL복사 닫기 닫기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숨기기 인기기사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800년 된 은행나무 보겠다고 몰려든 사람들 가성비 친일파, '매국'하다가 인사동에서 당한 일 "임신한 채 회사 다닌 첫 직원" 유명 회계법인 부대표에 오른 비결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맨위로 연도별 콘텐츠 보기 ohmynews 닫기 검색어 입력폼 검색 삭제 로그인 하기 (로그인 후, 내방을 이용하세요) 전체기사 HOT인기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미디어 민족·국제 사는이야기 여행 책동네 특별면 만평·만화 카드뉴스 그래픽뉴스 뉴스지도 영상뉴스 광주전라 대전충청 부산경남 대구경북 인천경기 생나무 페이스북오마이뉴스페이스북 페이스북피클페이스북 시리즈 논쟁 오마이팩트 그룹 지역뉴스펼치기 광주전라 대전충청 부산경남 강원제주 대구경북 인천경기 서울 오마이포토펼치기 뉴스갤러리 스타갤러리 전체갤러리 페이스북오마이포토페이스북 트위터오마이포토트위터 오마이TV펼치기 전체영상 프로그램 쏙쏙뉴스 영상뉴스 오마이TV 유튜브 페이스북오마이TV페이스북 트위터오마이TV트위터 오마이스타펼치기 스페셜 갤러리 스포츠 전체기사 페이스북오마이스타페이스북 트위터오마이스타트위터 카카오스토리오마이스타카카오스토리 10만인클럽펼치기 후원/증액하기 리포트 특강 열린편집국 페이스북10만인클럽페이스북 트위터10만인클럽트위터 오마이뉴스앱오마이뉴스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