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생이 학기당 수강과목이 10과목, 과목당 2번 리포트를 낸다면 한 학기당 최소 200장이 넘는 리포트를 내게 될 것이다.
김대홍
무려 1600만장의 종이. 이 정도 종이라면 도대체 몇 그루 나무가 필요할까. A4용지 한 박스에 2500장이 담겨 있다. A4종이 한 장당 0.032g이니, A4용지 1박스 기준으로 대략 15kg 가량 된다. 종이를 만드는 원목 30년생으로 종이를 만들 수 있는 무게가 대략 50~60kg이 된다고 한다. 그러니 A4용지 4박스에 나무 한 그루가 사라지는 것이다. 결국 만 장에 나무 한 그루가 사라지니 1만 명 규모 한 대학에서만 1년에 1600그루 나무를 쓰는 셈이다.
그러면 어느 정도의 탄소를 배출하는 것일까. A4용지 한 장당 2.88g이라고 한다. 1만 명 대학의 경우 4608만g의 탄소를 배출하는 셈이다. 지구 온난화 범죄에 일조한 것이다.
한국에 대학은 몇 군데나 될까. 4년제가 대략 2백 군데. 2년제가 대략 2백 군데. 무려 4백여 대학에서 쓰는 양까지 모두 측정한다면 엄청난 종이를 대학에서 쓰는 셈이다.
지성인의 단체라는 대학에서 실로 엄청난 자원 낭비와 더불어 이산화탄소를 대기에 배출하는 지성인답지 못한 행동을 하고 있었던 셈이다.
우리나라 전 국민이 하루에 A4 한 장만 줄여서 사용해도 하루에 4800그루 나무를 살릴 수 있다고 한다. 봄철마다 고생하는 황사도 나무 때문인 이유가 크다. 종이 소비량이 많다보니 자꾸 나무를 베고, 황폐화된 토양 때문에 모래사막이 더 생기는 것이다.
대학에서 뿐 아니라 우리 가정과 사무실에서도 종이를 아껴 쓰려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종이를 절약하는 실천 지침 |
1. 안 보는 신문, 잡지 절독 2. 행주 사용 3. 화장지 사용 줄이고 손수건이나 수건 사용하기 4. 일회용품 안 쓰기 5. 이면지 쓰기 생활화하기 6. 문서 인쇄 이전에 꼭 필요한지 생각해보기 7. 청구 및 내역서 e메일로 받기 8. 학용품 끝까지 사용하기 및 재활용 작품 만들기 9. 재생용지 사랑하기 10. 종이는 항상 분리수거하기
<출처 : 녹색연합>
|
참, 나는 대학 교수다. 비록 임용된 지 3년밖에 안 됐지만 내가 맡은 학과에서는 전혀 종이 리포트를 받지 않는다. 작은 실천이 환경을 아끼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한 교수가 실천하는 것보다는 학교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각 대학 총학생회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종이줄이기 절약운동 캠패인을 벌여 대학내에 불필요한 종이 낭비를 없애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대학 교수님들이 계시면 부디 맡으신 과목 리포트를 e메일이나 다른 방법으로 제출하도록 허용 해주시길.^^
우리 모두 종이, 종이를 아껴씁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개인블로그 www.careernote.co.kr과 다음뷰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회 강연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등 다수 도서를 집필하며 청춘의 진로방향을 제시해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다.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를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공유하기
종이 리포트, 한 대학에서만 나무 1600그루 버리는 셈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