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모르는 어른들 위해 13년 한 길

안양시민대학 제6회 평생학습대상 교과부장관상 수상

등록 2009.12.18 11:22수정 2009.12.18 11:22
0
원고료로 응원
 팽생학습대상을 수상한 안양시민대학
팽생학습대상을 수상한 안양시민대학안양시민대학

비영리민간단체이자 문해교육기관으로 경기도 안양시 안양1동에 자리한 안양시민대학이 교육과학기술부 주최로 열린 2009년 제6회 평생학습대상 시상식에서 교육기관 및 단체부문 대상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평생학습대상은 나이와 지역, 장애를 극복하고 배움에 힘써 온 학습자들을 발굴해 시상하는 상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중앙일보, 평생교육진흥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회,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한국교육방송공사, 중앙일보가 공동 주관했다.

대회를 주관한 평생학습진흥원은 "안양시민대학이 오랫동안 문해교육 실천과 문해교육 연구 및 네트워크 사업으로 우리나라 문해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지역사회발전에 참여하는 것을 중요한 교육목표로 삼고 실천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이다"라고 선정 사유를 밝혔다.

이에 지난 1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시상식에 허인순․최유경 대표가 참석,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시상금 5백만원을 받았다. 이같은 소식에 안양시도 안양시민대학이 우수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하면서 함께 기뻐했다.

 안양시민대학 졸업.입학식
안양시민대학 졸업.입학식시민대학

안양시민대학, 13년동안 7천여명에게 문해교육 실시

안양시민대학(www.siminschool.or.kr)은 청년운동단체인 안양민주화운동청년연합에서 지역주민 사업의 일환으로 1991년 개설한 한글교실이 뿌리로 소외된 이들의 교육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위해 1996년 9월 18일 안양시민대학으로 분리.독립해 설립됐다.

이후 13년동안 비영리민간단체로서 안양, 의왕, 군포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의 비문해를 대상으로 문해교육(文解)을 실시해 7천여명의 학습자를 배출하고, 2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 또한 '늘배움 늘사랑'의 학습공동체를 통해 끊임없는 문해교육 연구를 실시해 왔다.


이와 같은 노력은 성인기초, 민주시민의식과 사회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사회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제대로 된 교육 한번 받지 못했던 한을 풀고 보람된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를 습득하는 배움터로서의 역할을 해내는 사랑방 구실을 하고 있다.

또 환경에 대한 교육과 실천을 위한 벼룩시장, 녹색가게 운영, 한마음 식당 운영에 자원봉사로 참여하기, 난치병어린이 돕기,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 진행, 의회 방청 모니터 참여, 늘배움 과정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의 연습과 실천 등의 사회참여 활동도 하고 있다.


 안양시민대학 소풍 나들이
안양시민대학 소풍 나들이시민대학

배움을 향한 끝없는 열정과 소통이 있는 공동체

특히 '무학 저학력 성인기초문해프로그램', '저학력 성인교양 문해프로그램', '늘배움과정', '무학 저학력 성인 정보문해과정' 등의 문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성인문해교과서 개발과 성인문해교육 교수법 개발 등의 문해교육 연구사업도 하고 있다.

안양시민대학이 개발한 문해교과서, 평가지, 특성화 문해교육프로그램 등은 타 기관에서도 이용함으로써 현장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했으며, 문해교사 양성과정운영과 교사지도서 보급, 전국 단위의 사회교육기관 연계 및 네트워크 형성에 이바지해 왔다.

안양시민대학은 지난 1999년 5월 전국문해․성인기초교육협의회를 결성했고, 전국문해성인기초교육협의회 경기지부 운영단체로서 활동해 오고 있다. 또 2001년 3월에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했으며, 금년 4월 안양시와 평생학습 협력기관 협약을 맺은바 있다.

안양시 관계자는 "안양시민대학이 경사를 맞게 된 것에 대해 축하하고, 더욱 알찬 문해교육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6회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이미지
제6회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이미지평생학습진흥원

평생학습대상, 사회 각 분야에서 실천한 사례 발굴.공유

한편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관련 사업을 지원하고, 평생학습 문화를 정착․확산하는 계기를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평생학습을 실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사회적으로 공유함으로써 평생학습문화를 정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추진해 오고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발표에 따르면 2009년 제6회 평생학습대상(교과부 장관상)은 개인학습자 부문에 류경열, 성인교육자 부문은 강준배, 학습동아리 부문에 '단미네', 교육기관 및 단체 부문에 안양시민대학, 학교 및 학교부설평생교육원 부문은 영월공업고등학교, 기초자치단체 부문으로는 청주시가 각각 수상했으며 기업부문에서는 수상자를 내지 못했다.

또 우수상으로 개인학습자 부문에 김관수.김여화, 성인교육자 부문 양규명.황우갑, 학습동아리 부문 전주여성다시읽기와 강동교직원빅밴드, 교육기관.단체 부문 경기평생교육학습관과 구미상록학교, 학교 및 학교부설평생교육원 부문에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과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원, 기초자치단체 부문에 삼척시와 제주시, 특별상으로는 학습동아리 보람을 찾는 일어사절단, 안산외국인주민센터, 남원서원초등학교가 각각 선정됐다.
#안양 #안양시민대학 #팽생교육 #문해교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