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발휘하면 대기업 못지 않은 기회 있다"

[인터뷰] (주)큐닉스 백수현 연구소장

등록 2009.12.26 18:06수정 2009.12.26 18:06
0
원고료로 응원
a 백수현 연구소장 (주) 큐닉스 백수현 연구소장

백수현 연구소장 (주) 큐닉스 백수현 연구소장 ⓒ 송가람


-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달라.
"초고속 광 정보통신 망에 사용되는 핵심 소자인 수동형 광 소자를 제조 개발한 회사 KT, SK브로드밴드, LG파워콤, 가정까지 광 섬유 포설 기존의 전화선 방식에서 벗어나 수백메가씩 보낼 수 있는 시스템에 들어가는 핵심 소제를 만드는 회사다. 광 수동 부품중에서 광 스플리터 광 분배기 광 파장 다중화기 이런 부품을 만들고 있다."

- 창업과 회사의 발전에 대해 말해달라.
"2004년 12월 17일에 창업하였다. 실질적으로 광산업 일에 매진하게 된 것은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인력 중 하이닉스나 반도체에서 근무했던 경험과 광 분야에서 10년에서 15년 근무했던 인력이 모여서 창업하게 되었다. 실제 광 제조에서는 반도체 프로세서가 많이 필요하나 정확한 공정을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핵심적인 수율 개선이나 성능개선을 가해 1등 제품을 만들어 보자는 펩니스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
 
a  왼쪽은 큐닉스에서 생산중인 6인치 웨이퍼다. 오른쪽의 4인치의 웨이퍼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왼쪽은 큐닉스에서 생산중인 6인치 웨이퍼다. 오른쪽의 4인치의 웨이퍼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 송가람


- 현재 생산중인 제품이 타 제품과 차별화 된 점은?
"현재 8인치부터 웨이퍼 크기까지 만들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초 광 부품 업체에서는 4인치가 대세였다. (주) 큐닉스에서는 현재 6인치 웨이퍼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8인치 웨이퍼를 이용한 반도체 제품의 생산도 가능하다. 웨이퍼의 크기가 4인치에서 6인치로  6인치에서 8인치로 올라갈 때마다 2.5배씩 용적률이 올라간다. 그만큼 생산 케퍼가 향상되며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현재 안정적으로 6인치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진행중이다. 안정적인 6인치 웨이퍼를 이용한 생산으로 타 회사보다 생산성이 뛰어나다."

a  (주)큐닉스의 사용장비 광통신 소자 개발에 특화되어 있다

(주)큐닉스의 사용장비 광통신 소자 개발에 특화되어 있다 ⓒ 큐닉스


- 동종 업계 현황은 어떠한가?
"광산업 관련 업체는 주로 광주에 주로 포진되어 있고 10여년간 연구 개발을 통해 유지되어 왔다. 창업시기와 개발 과정도 비슷하다. 2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업체도 있으며  있으며 매출도 200억 이상이다. 대부분 업체들이 4인치 공정을 하고 있고 꾸준히 작업을 해 가고 있다. 웨이퍼 관련 공정은 세 개의 업체가 물량을 대고 있으나 현재 업체수가 많지 않아서 작업 물량이 많은 편이다. 광 직접 기술은 일본에서 많이 개발이 되어있다. 70년대 후반부터 미국 일본에서 기술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다. 지금 이 기술은 양산화 과정에 있고 특허도 많이 오픈이 되어 있으며 최근 3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다."

- 광산업에 대한 광주시와 정부 정책에 대해 의견은?
"지역 특화 산업으로 만들어진 것이 광산업이다. 시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고 있으나 현재 해가 갈수록 지원이 떨어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토끼를 잡는 것 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꼭 필요한 곳에 지원이 이루어 졌으면 한다. 작은 회사기 때문에 바라는 것은 없으나 작고 큰 프로젝트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수출과 타 지역으로의 판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인력 문제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
"현재의 지방 인력 시장 현실에서는 인력을 뽑기가 매우 힘들다. 회사와 사람들의 기대치가 서로 다르다. 초기 인력의 경우 6개월에서 길게는 1년가량 교육 기간이 필요한 현실이다. 교육을 마치기 전에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직률도 높은 편이다. 광주에 있는 중소기업의 대부분이 생각하는 인력난의 이유가 대기업으로 사람들이 가려고 하는 것에 있다고 본다. 중소기업의 잠재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중소기업에서는 연봉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적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회사의 잠재력이나 자신의 기술을 충분이 발휘하면 대기업에 못지않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큐닉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4. 4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5. 5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