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도 발기인인 윤이상기념사업, 국정원 개입으로 무산 위기

기념사업회 "북한 흉상 반입, 동백림사건 자료 전시 막아"...국정원은 부인

등록 2010.02.17 13:55수정 2010.02.17 15:06
0
원고료로 응원
 고 윤이상 선생.
고 윤이상 선생.오마이뉴스 윤성효
고 윤이상 선생. ⓒ 오마이뉴스 윤성효

고 윤이상 선생 기념사업에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이 개입해 무산 위기에 빠졌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에서 제작한 윤이상 선생의 흉상 국내 반입과 동백림(동베를린)사건 자료 전시를 국정원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흉상은 오는 3월 경남 통영의 윤이상 선생 생가터에 건립되는 '윤이상 기념관'에 설치하기 위한 것으로, 통영시에서 이미 여러 차례 윤 선생의 흉상을 제작했으나, 고인의 모습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됐었다. 이에 따라 윤이상 평화재단을 통해 '평양 윤이상 음악연구소'에 전시돼 있는 고인의 흉상을 복제해 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인천항에 윤 선생의 흉상이 들어왔으나, 현재까지도 반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윤이상평화재단 관계자는 "흉상 반입은 처음부터 통일부 허가를 받은 것이었고 지금도 통일부는 허가하는 입장지만, 국정원의 반대로 반입이 안 돼 인천항에 장기유치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윤이상 음악당' 명칭 변경, 국정원 때문"

 

 윤이상평화재단 홈페이지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표발기인으로 등재돼 있다.
윤이상평화재단 홈페이지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표발기인으로 등재돼 있다.윤이상평화재단
윤이상평화재단 홈페이지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표발기인으로 등재돼 있다. ⓒ 윤이상평화재단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문제에 대한 질문에 "관계기관과 흉상의 반입 문제를 협의 해오고 있다"면서 "관계기관과의 협의 하에 반입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이번 사안의 성격상 '관계기관'이 국정원이라는 점에서, 국정원과 '협의상태'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건립중인 '통영국제음악당'에 동백림 사건 관련자를 전시하려던 계획도 국정원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애초 '윤이상 음악당'으로 이름짓기로 한 음악당이 지난해 7월, 윤 선생의 이름을 뺀 '통영국제음악당'으로 바뀐 것도 같은 지적을 받고 있다.

 

윤이상평화재단의 관계자는 "음악당의 이름이 바뀌고, 통영시가 이를 수용했다는 것 자체가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원세훈 국정원장, 2006년 '윤이상음악회' 참석

 

이같은 상황은 이명박 대통령 집권 후 남북관계의 변화와 윤 선생에 대한 보수세력의 거부감이 그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이 대통령은 윤 선생 기념사업을 이끌어온 '윤이상 평화재단'의 대표발기인으로 올라있다. 서울시장 시절에 발기인으로 참여한 것이다.

 

윤 선생의 기념사업을 방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국정원의 원세훈 원장도 윤 선생 기념사업에 동참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재단관계자는 "2006년 4월 금강산에서 열린 윤이상음악회에 당시 서울시 행정부시장이었던 원세훈 원장도 참석했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흉상반입은 통일부 업무이고, 전시 문제나 음악당 명칭변경은 통영시 소관사항 아니냐"면서 "국정원은 이에 대해 관여한 것이 없다"고 부인했다.

2010.02.17 13:55ⓒ 2010 OhmyNews
#윤이상 #윤이상평화재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