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 - 출처 환경운동연합
강은혜
먼저, 냉.난방 온도를 조절하여 에너지 및 전력을 절약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LED조명 을 사용하여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동일한 기능을 가진 상품이라면 환경오염 부하가 적은 상품을 선택하여 친환경적 상품으로의 소비양식을 전환해야 한다.
또한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잘 실천이 되지 않는 장바구니 들고 다니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일회용 비닐봉지의 소비를 줄이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양치는 컵으로, 샤워는 짧게 하여 물의 소비를 줄이고 지구와 나, 둘을 위한 로컬푸드를 먹는 것 또한 중간 이동 비용을 줄이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지금 '노임팩트맨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현대 문명 속에 살고 있는 참여자가 자신의 삶의 방식이 지구온난화 문제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프로젝트에서 제공되는 '일주일간 생활 속 온실가스 줄이기' 미션을 수행하면서 스스로 실천과 체험담을 이끌어 낸다는 데 그 취지가 있다.
또한 참여자들은 제시된 방법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다양한 참여방법들을 소개하고, 서로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노임팩트맨(No Impact Man)'이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하나뿐인 지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대책 방안을 일상 생활속에서 내가 먼저 실천하는 습관을 들이면 나누와 실라 같은 더 많은 북극곰과 바다코끼리들이 더이상 고통받지 않고 굶주리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 자신을 위해 그리고 전 세계의 고통받는 식물들과 동물들을 위해 나 스스로 먼저 이런 작은 실천이나마 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