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3대성지 사르나트에 세워진 자이나교 사원자이나교의 24인의 위대한 스승중의 하나인 티르탕카르의 탄생지인 사르나트에 세워진 자이나교 사원
김대호
7년 동안 마을공동체 일을 하면서 작은 입장차가 생겨났고 그것은 점차 눈덩이처럼 불어나 나를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완벽주의자인 데다가 사람의 말에 쉽게 상처를 입는 내게 그것은 상당한 스트레스였다.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졌다.
동물은 위협 상황에서 싸우거나 피하는 두 가지 행동양식을 나타내는 데 이를 Fight or Flight반응이라고 한단다. 사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처음엔 적극적으로 나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세상에는 '그냥 그 사람이 싫은' 경우가 있나보다.
내가 선의를 가지고 행동과 말을 하더라도 그것이 또 다른 오해를 낳고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고 극단의 상황으로 치닫기도 한다. 서서히 내 마음에도 불신과 미움이 싹트기 시작했고 그 다음부터는 아예 상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의 태도는 바뀌었다.
오후 늦게 윤숙정 선생님께서 다율재에 다니러 오셨다.
"우린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 같아. 말을 많이 하다 보면 그 말이 오해를 낳고 서로 상처를 주게 되니 말이야."내가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시시비비를 가려야 하는 것인지 모른 척 외면해야 하는 것인지 스스로 갈피를 찾지 못하고 있노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옛날에 흑산도에서 서울로 활어를 보내는데 운송과정에서 하도 물고기가 죽다보니 남는 게 없었다네. 그런데 우연히 그 안에 그 물고기의 천적이 뒤섞이게 됐고 서울에 도착하니 한 마리도 죽지 않았다더군.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으레 활어차에는 운송 활어의 천적이 들어가게 된다더군." 나는 내 마음에 미움을 버리고 용서하라는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흔한 충고를 하실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시때때로 변덕을 부리는 나의 마음과 달리 마음공부가 되어 있는 어른의 생각은 달랐다.
"그 사람들이 선생님의 은인이라고 생각해. 살아가면서 자만하거나 실수하지 않도록 항상 긴장하고 깨어 있도록 긴장하게 해주는 사람들이 그 사람들 아닌가. 당장 내가 내일 죽을 날을 받아놓았다고 생각해봐. 부모죽인 원수가 아닌 다음에야 세상의 미움은 다 부질없는 것이야."
하늘을 입고 옷을 벗은 자이나 교도들옷을 벗고 하늘을 입은 사람들.
나는 인도에서 사르나트에서 만난 적 있는 자이나교 교도들이 생각났다. 모든 욕망에서 벗어나고자 깨달음의 길을 가는 수행자들은 옷을 입지 않고 알몸으로 생활한다. 우리 영혼을 둘러싸고 있는 육신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은 우리 안에 스스로 정화하지 못하고 있는 욕망과 집착이 있기 때문으로 이야기 한다.